얼굴 경련
눈과 입 주위에 경련이 일어납니다
.
Q. 오리건에서 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40대입니다. 하루 12시간씩 일을 하다 보니 피곤하면서 눈과 입주위의 한쪽에 경련이 자주 일어납니다. 주위에서는 구안와사 증상이라고 하는데 자세한 증상을 알고 싶습니다.
A. 문의하신분의 증상은 구안와사(안면신경마비)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안면추축에 해당합니다. 안면추축이란 눈꺼풀, 입술부위, 뺨 등의 근육이 실룩거리며 경련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통상적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의 한쪽에서만 증상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안면신경마비의 후유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귀하의 경우 안면신경마비는 없고 안면의 경련 증상만 있는 것으로 보아 마비보다는 경련이 주체가 되는 안면추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증상별 특징과 치료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간기울결에 의한 추축입니다. 심리적인 압박감이 지속되거나 억울하고 분한 마음을 풀지 못하게 되면, 간의 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못하고 맺히게 되어 간의 혈이 소모되므로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의 특징으로는 만성적인 발작이 반복되고, 정서의 변동에 따라 발생하며, 특히 입술 가장자리의 실룩거림이 심하고, 우울한 기분에 빠져있게 되면 어지러움과 귀울림의 증상이 더하여 있습니다. 치료는 간을 편안하게 하고 맺힌 기를 소통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소요산을 가미한 처방으로 치료하면 곧 안정이 됩니다.
둘째] 간혈허의 안면추축은 과로, 영양부족 등으로 간혈이 부족해져 근육에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증상의 특징으로는 어떠한 자극없이 안면근육의 경련이 수시로 발생하며, 경련은 근육이 약간 미동하는 정도이고 눈이 침침하고 시야가 흐릿해지는 증상도 자주 나타납니다. 치료는 혈액을 충실하게 공급하여 간혈을 보하고 전신적으로 긴장을 완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작약감초탕에 보혈제를 가미하여 복용하면 수주 후에 경련이 멈추게 됨을 느낍니다.
셋째] 충한의 사기가 침입하여 위, 대장의 경락에 기 소통을 원활하지 못하게 하여 안면수축이 일어나는 경우로 증상의 특징은 갑자기 안면경련이 일어나며 심한 두통과 코막힘, 눈물, 오한 등이 수반됩니다. 치료는 풍한의 사기를 흩어버리고 경련을 풀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국화차조산을 처방하면 도움이 됩니다.
넷째] 간의 기가 항진된 상태에서 간의 열이 풍기가 되어 얼굴의 맥을 자극하여 발생하는 안면추축으로, 증상의 특징은 평소에 현기증과 두통이 자주 있었던 사람에게 안면경련이 급성으로 발작하여 심하게 화를 낸 후 경련이 잘 일어납니다. 치료는 간의 나쁜 기운을 평정하고 풍기를 삭히는 것을 원칙으로 천마구등음을 처방하면 도움이 됩니다.
다섯째] 안면신경마비가 장기간 치유되지 않았거나 담에 의한 만성적인 두통과 현기증이 오래 지속되어 풍과 담이 경락을 막아 발생하는 안면추축으로, 증상의 특징은 열이 나거나 몸이 아픈 증상은 없고 몸이 나른하며 기운이 없어지고 눕고 싶어지고 얼굴근육에 탄력이 없으며 얼굴의 마비와 함께 경련이 수반됩니다. 치료는 기를 보하면서 담을 삭히고 풍을 물리치는것을 원칙으로 천마탕에 육군자탕을 가미한 처방을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안면경련은 주로 간의 생리 상태와 신진대사 장애에 따른 담으로 인한 풍에 의해서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예방은 평소에 마음을 편안히 하여 간의 기가 막힘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급적 정신적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운동이나 취미생활 등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