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면 감기로 고생합니다.

환절기면 감기로 고생 합니다.

Q환절기나 기온이 떨어지면 감기로 무척 고생을 합니다.
43세의보통 남자 체력인데 이때만 되면 오한과
목통증 으로 괴롭습니다.

비가 자주오고 계절이 바뀌면서 바람이 차면 감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 시킵니다.
감기는 대게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 있을때나, 갑작 스러운 외부의 온도 변화로 발병합니다. 한방에서는 상한론이라하여 찬바람과 찬기온이 우리몸이 부실한 틈을타고 피모 또는 비강으로 침범하여 발생한다고 합니다.

흔히 콧물, 오한, 두통, 권태감 등의 가벼운 증상의 감기는 찬바람(상풍)이 원인이고, 보통 감기보다 심한 오한, 발열, 두통, 사지통, 심한 관절통을 수반하는 것은 찬기온(상한)이 원인으로 보고 유행성 독감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감기의 증상은 2-3일 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오한, 발열로 시작되면서 두통, 사지관절통, 코막힘, 재체기,콧물등을 동반 합니다. 3-4일 경과 되면 오한기는 없어지고 가슴이 답답하고 갈증이 있으며, 밤에 잠을 못이루고 식사를 못하고 소화기가 약해지기도 합니다.
감기는 대게 1~2주면 호전이 되나 치료가 안되면 합병증을 유발 시킵니

다. 폐렴이나 비염,축농증, 인후염, 기관지염, 신장염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과로를 피하고 영양분을 고르게 섭취하며 잠을 충분히자고 면역력을 증강 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감기에는 몸을 따뜻이하고 열량이 높고 비타민이 높은 생선, 시금치, 과일즙, 된장국, 콩나물국등을 먹고 생강을 잘게 썰어 생강차를 달여 꿀을 타서 마시고 푹 취안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기의 한방 치료는 일반적으로 구미강활탕, 갈근해기탕, 소청룡탕등을 증상과 상태에따라 처방하여 복용하면 쉽게 치료가 됩니다.또한 오랜 감기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고 수척해진 사람이 보중익기탕을복용하면 회복이 빨라 집니다.

수일전에도 심한 감기 몸살로 고생한 분이 한약 3첩을 들고 거뜬히 회복되여 한방치료가 감기에 신속한 효과가 있습을 감탄한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