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폐색증
장폐색증
Q : 20년전 한국에서 십이지장 폐색증으로 두번 수술 받았습니다.
그이후 지방 자극성음식 찬음료만 먹으면 배가 아프고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A : 장폐색증은 장관 내강의 물리적 혹은 장근활동의 이상에의한 폐색에 의해서 장내용물의 이동이 충분하게 행해지지않아 장속의 음식물이 내려가지 못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색은 장관이 부분적으로 오는 경우와 완전 폐색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 식사를 못하고 장에서 수분과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여 체력이 떨어지고 배변이 불규칙하고 배가 자주 통증이 옵니다.
<장폐색증의 요인>
물리적요인과 기능적요인으로 분류를 할수가 있습니다. 물리적요인으로는 장관내 이물질(돌, 기생충, 견고한분괴), 종양(장속 내.외), 장염, 장중첩, 선천적 장기형, 전립선비대, 장의 뒤틀림, 탈장등으로 기인합니다. 기능적요인으로는 장관을 지배하는 신경계의 실조, 사및 염증등으로 장의 연동 운동이 안되고 장관의 내부의 혈관이 충혈되고 부어서 장폐색이 오는 것입니다.
<장폐색의 증상>
오심(메스꺼움), 구토, 복부팽만, 설사, 복부의 통증, 대변이 고르지 않고 불규칙, 갈증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장폐색이 되면 딱딱한 음식물이 장관에 괴어 구토를 하고, 복부가 팽팽해지며, 메스꺼움이나 구역질이 나는것입니다.
복부가 팽만함은 위장관내의 음식물이 충분히 소화 되지 못하여 가스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설사는 부분적인 장관 폐색시 타 납니다. 암흑색 타르같은 설사변을 보게됩니다.
<장폐색증의 치료>
치료에 있어서는 금식을 하여야 합니다. 예후를 보아 병원에서 기본적인 검사와 정밀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급성 장폐색은 과적 수술여부에 대한 결정을 신속히 내려야 합니다. 그러나 장폐색이 만성이되어 장이 무력하고, 수술후 장의 회복이 원활치 못한 우, 만성으로 복부팽만. 복통. 대변 부조화.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계속 될때는 한방치료로 많이 호전 됩니다.
일반적으로 복통. 복창. 구토가 수반 될때는 시호가계탕을 처방하고, 장의 연동 운동의 불량과 복통에는 대건중탕, 장의 협착과 복통과 만에는 당귀건중탕을 사용합니다. 겸하여 침 뜸 온열요법 식사요법을 병행합니다. 치료후 대게 1개월이내에 통증과 장불편감이 화되고 2-3개월후는 음식물 섭취에 장애가 없고 3–4개월후에는 거의 정상으로 회복된 치험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장폐색증의 치료는 다른 질환과 달리 환자와 의사의 많은 대화속에서 장기 치료를 요하는 질환중의 하나입니다.
========================================================
[칼럼제공 : 박요셉 원장 jp9191@gmail.com, 425-787-9191, 253-815-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