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저림

손발저림 – 손발이 저려서 걱정입니다.

Q : 테리야키식당을 하다보니 바쁘게 살아 갑니다. 두달전 부터 손발저림이 심해서 걱정입니다. 갱년기와 연관이 있는지 스스로 진단도 해봅니다.

A : 풍, 한, 습의 사기가 기,혈순환 방해해 발생
흔히 손발이 저린것은 순환기 장애, 척추에서오는 신경장애,중추신경 장애등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손발저림증을 비증이라하며 그원인은 신체의 기능이 약해질 경우 풍, 한, 습의 사기가 경락, 근육, 관절의 기혈 흐름을 방해하여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그종류는 세가지로 분류할수 있습니다.

  • 첫째:풍비증은 저린것이 여기저기 왔다 갔다 한다고 하여 행비라고도 합니다. 인체의 팔목, 팔꿈치, 무릅등의 부위에 나타납니다.
  • 둘째:한비증은 찬기운이 관절에 침범하여 발생한 증상입니다. 저림증과 통증이 심하고 관절부위가 냉합니다. 씨애틀 날씨에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 셋째:습비증은 신체에 습 담이 저체되어 관절이 무겁고 뻣뻣하며 부종이 수반되는 저림증 입니다. 치료는 천연약초와 침구 치료로 큰 효과

손발저림증은 한방치료로 많은분들이 효과를 보시고 계십니다. 임상상 치료는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치료합니다.

  1. 기허전신마목형:인체의 기혈이 부족하여 저혈압이나 어지럼증, 귀울림, 피로감이 심하여 말초에 혈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는 보중익기탕을 처방하고 온구 요법을 꾸준히 행하면 치료가 됩니다.
  2. 혈허협담음형 : 혈관내에 혈전과 같은 물질 과 인체내에 담음과 같은 불순물이 정체되어 사혈이 된경우는 이진탕.사물탕을 복용하고 침치료를 할경우 2주 이내에 저림증이 소실됨을 경험 했습니다.
  3. 신양허냉비형 :신체의 하복과 손발이 차고 냉한 체질의 손발 저림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노인및 갱년기여성에 많이 나타납니다.
  4. 이경우는 신양을 보충해주는 팔미지황탕을 처방하고 온침, 온구요법을 하여 체질을 개선시켜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모든 질병이 그러하듯 이 손발저림증도 일순간에 치료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원인과 증상을 잘 진단하여 구준히 치료하면 큰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희 고향 시골에서 할머님들이 손발저림에 건강식품으로 잡수시던 먹걸이를 소개하면 늙은 호박을 구해서 속을 파낸다음 그속에 약쑥을 넣은후 전체를 푹 고와서 그 즙을 한컵씩 하루 1-2회 복용하면 손발저림에 도움이 됩니다.

========================================================

[칼럼제공 : 박요셉 원장 jp9191@gmail.com, 425-787-9191, 253-815-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