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증과 생리통
자궁내막증과 극심한 생리통이 있습니다.
Q : 생리통이 심해서 산부인과를 찾았더니 자궁내막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하복통이 심하고 냉도 많은 편입니다. 29세의 신혼이기에 걱정이 됩니다.
A : 자궁내막증은 흔한질환으로 발병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래 자궁내막 이위증의 약자로서 , 이위란 자궁안에 있는 내막이 다른곳으로가서 비정상적으로 위치하는것을 말합니다.
주로 이위가 발생하는 부위는 골반강내에 난소주위, 전후 맹장 부위, 자궁천골인대 등에 잘옮겨 붙습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역류성 월경, 임파의 파종, 임신중절수술, 골반체강이상 등을 들수 있습니다. 이 증상에 여성들은 대부분 월경통을 호소하며, 하복부에 통증과 직장 출혈, 변비, 불임, 성교통이 발생하고 시일이 경과하면 난소 내막낭종이 생겨 배란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자궁내막염 환자의 40%가 불임증이므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도 자궁내막증이 하초에 있기 때문에 여성의 생리 출산 그리고 하복부의 어혈 징가등에 연과된 질환이 발생할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방치료법은 우선 어혈을 풀고 막혀진 기운을 소통시키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몸이 차고 어혈이 있는 환자는 소복축어탕을 처방하고 하복을 따뜻하게 하면서 반신욕을 권합니다.
기와 혈이 약한 환자는 사물탕또는 도흥사물탕을 처방합니다. 열이 하복에 맺힌 환자는 혈부축어탕을 처방합니다. 일반적으로 2-3개월 치료로 상당한 효과가 나타 납니다. 참고적으로 한약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신과 국부의 미세 혈액순환을 개선하여 병소의 흡수를 촉진하고, 자궁수축호르몬을 감소시켜
통증을 줄여주고 면역 기능을 조절해 줍니다.
자궁내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월경기에 몸을 차게하는 수영 찬물목욕 추운곳에 오래있는 습관등을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와 인공유산 수술을 금해야 합니다.
========================================================
[칼럼제공 : 박요셉 원장 jp9191@gmail.com, 425-787-9191, 253-815-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