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경련

안면경련

눈과 얼굴에 경련이 자주 일어 납니다.

문)3개월전부터 얼굴근육이 조금씩 떨리기 시작하더니 요즘은 눈주위에도 자주 떨립니다.
종합 검사를 받았지만 모두가 정상이라고 합니다.

답) 간 영양치 못해 생긴 눈떨림
간경락, 비경락을 치료 한다.

안면경련은 한쪽 얼굴 안면근의 일부 또는 전부에서 일어나는 반복성의 경련을 말합니다.
안면경련을 분류해 보면 눈떨림, 얼굴근육떨림, 입술떨림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눈떨림: 이증상은 눈썹 주위가 자주 떨리고 심하면 눈을 쉴새없이 자주 깜박입니다.
일종의 틱증(Tic mimic spasm:habit spasm)도 포함하여 얼굴에 자주나타 나는 경련을 말합니다.
평소 혈허하여 간을 잘 영양치 못해 간에 양의 기운이 풍으로 변해 간과 비경락을 침범하게 되면 눈 주위가 떨리게 됩니다. 눈떨림이 어쩌다 한번 떨리는 것이라면 무시해도 되지만 주기적으로 자주 반복된다면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원칙은 간과 비장의 혈을 보혈해주고 풍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2–3주의 치료기간으로 불편감이 없어 집니다.

얼굴 근육 떨림은 혈관압박이 원인
중년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

얼굴근육떨림: 얼굴 어느 한쪽의 저작근이 불규칙한 경련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며 , 중년 이상의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인은 뇌간(brain stem)에서 나오는 혈관이 압박을 받아 얼굴이 떨리게 되며, 치아 하악관절의 이상에서도 올수 있고, 드물지만 뇌질환에서도 나타 납니다. 그러나 각종 검사에서 발견 되지 않는 원인 불명일 때가 많읍니다. 경락을 잘 소통 시키는 침구 치료를 하면서 소풍청열시키는 처방약을 복용하면 치료가 잘 됩니다.

입술떨림은 외부의 풍한, 풍열이
얼굴의 양명경으로 침범하여 발생

입술떨림:본 증상은 처음에는 입술 주위가 가려우면서 붉고 약간 열이나고 입술이 떨리는 것입니다.
원인은 대부분 가을철에 감기나 찬기운이 가을 풍사(조사 라고 함)와 함께 양명경을 침범하여 발생 합니다.
또는 치료약을 장복하여 음,혈이 상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은 피부 표면을 해독 시키면서 음,혈을 돕고 가을 조사를 없애는 치료를 할경우 2-3주에 거의 정상으로 회복 합니다

이상에서 3가지로 분류하였고 동양의학(한의학)에서는 모든 풍과 어지러움은 모두 간에 속하며 팔, 다리로 침범하면 근육과 기육이 떨리고 얼굴에 있으면 눈 , 입주위, 얼굴 한쪽부분이 떨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간을 평온하게하며 풍을 제거하고 혈을 양육하여 정신을 안정 시키는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칼럼제공 : 박요셉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