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 Golf Injury (골프 안전하게 즐기기)
최근 날씨가 좋아지면서 오랜만에 골프장에 가셨다가 여기저기 불편해지셔서 크리닉으로 오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골프는 상대적으로 운동량이 과하지 않은 Low-impact sport 임에도 불구하고 몇가지의 손상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골프 관련된 손상은 잘못된 역학구조와 반복성 때문에 발생하며, 가장 흔한 손상은 허리 통증이지만 팔꿈치, 손목, 손, 어깨에도 손상이 발생합니다.
골프 스윙 교정
골프 스윙은 복잡하면서 온몸이 하나로 상호 연결된 동작이며, 스윙 동작이 반복되면서 특정 근육, 힘줄 또는 관절에 과부하가 발생하게 됩니다. 반복된 동작이 긴 시간으로 이어지면서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스윙에 역학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합니다
정확한 스윙 자세 유지
양발을 어깨 넓이로 발끝이 약간 바깥쪽으로 향하며, 무릎은 약간 구부리는 자세를 유지합니다. 척추는 가능한 똑바르게 유지하며, 몸통은 약간 앞으로 숙이는 자세로 모든 움직임은 반드시 엉덩이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골프공을 넘어 구부리는 자세는 목과 등의 Strain으로 나타날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물 흐르듯 스윙
골프 스윙의 파워는 발목에서 관계되는 모든 근육군들의 조화로운 움직임에서 만들어집니다. 만약 특정 부위만을 더욱 의존한다면 손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컨대 손목 힘에 너무 의존하면 안쪽 팔꿈치의 근육에 염좌가 발생하여 팔뚝 안쪽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지나친 스윙 금지
지나치게 힘차게 혹은 빠르게 스윙하는 경우에는 관절의 무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골프볼을 유연하게 지나침이 없도록 가볍게 스윙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가장 좋은 골퍼는 일관되게 치는 것이지 반드시 빠른 스윙 속도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골프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거나 위험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골프 레슨을 받는 것도 방법이며,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면서 골프 핸디를 줄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혹시 골프 라운딩 이후에 특정 부위의 통증이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카이로프랙틱 크리닉에서는 화학적 약물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통증 완화는 물론 개인에게 특화된 치료 방법과 일정으로 약물 부작용없는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증상이 더 나빠지기 전에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특히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의 후유증은 수일에서 수개월이 흐른 뒤에 나타날 수 있으므로 당장 아픈 곳이나 이상 소견이 없더라도 예방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저희 정준 척추신경원 (JJ Chiropractic 밸뷰 425-373-5433)에서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