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척추신경- 교통사고로 인한 목 통증
이번주에는 교통사고로 인한 목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통증도 두통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사고로 인한 통증 중 많이 발생하는 현상이며 특히 목에 생기는 Facet joint(아래 그림 참조) 손상은 자동차 사고 후 만성 목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이 통증은 단독으로 생기기도 하지만 추간판(디스크) 통증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Facet joint 통증은 대개 목 중앙 뒤쪽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서 발생합니다. Facet joint 손상에 의한 통증은 흔히들 자동차 사고후 뒷목을 잡게되는 원인 중의 하나로서 두통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교통사고 증상입니다.
다른 차량이 본인 차량의 후미를 추돌한 Rear-ended 사고의 경우, 신체의 가장 무거운 머리를 떠받치는 목의 특정 부위에 충돌 임팩트가 과전달되면서 경추를 감싸고 있는 연조직(근육/인대)의 앞뒤 부분이 파열되거나 늘어나는 현상과 더불어 추간판(디스크) 및 Facet Joint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치 채찍질을 하듯이 목과 머리의 순간적인 움직임에 의한 손상을 Whiplash (편타성) 손상이라고 하며, 목염좌 또는 목변형이라고도 합니다.
교통사고는 큰 사고도 그렇지만 특히 경미한 사고의 경우 별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순간적인 충격과 근육의 경직으로 신경이 흥분상태가 되어 통증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발생한 손상에 비해 본인이 느끼는 통증이 덜하는 경우가 많으며, 실제 사고 다음날 혹은 수일이 지나면서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고 직후에 가능한 일찍 사고 전문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받아 본인의 손상 정도를 정확히 가늠하시고 2차 손상이 추가되지 않도록 조치하셔야 합니다. 특히 사고가 경미하거나 일상이 바쁘시다는 이유로 별일 없겠지…란 마음으로 검사를 안받으시다 증세가 악화되어 뒤늦게 치료를 시작하시면 경우에 따라 치료 기간도 길어질 수 있으며, 사고에 따른 보상금 협의과정에서도 불리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Trauma에 의한 손상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카이로프랙터의 검사를 통해 손상부위와 정도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골절과 같은 골격 손상 확인을 위한 X-ray와 더불어 디스크, 근육/인대와 같은 연조직 손상의 진단을 위해 CT 스캔 또는 자기 공명 영상 (MRI)과 같은 특수 영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통증 관리를 위해 많은 분들이 가장 쉽게 실수하시는 경우가 찜질로 알려진 핫팩을 하면 순간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고 생각해서 핫팩을 사용하시는 경우입니다. 인체의 감각기관은 통증감, 온도감, 진동감으로 3개 형태의 감각을 전달합니다. 이중 한가지 감각이 심해지면 다른 2가지는 자동으로 가려지게 됩니다. 사고에 따른 통증 부위에는 다양한 정도의 염증과 부종이 함께 발생할 수 있는데요, 뜨거운 핫팩으로 통증이 완화된 환부에 사용하시면 혈액이 더 집중되어 염증과 부종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와 같은 사고에 따른 통증 관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차가운 콜드팩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갑작스런 온도 변화를 통한 통증 완화 효과와 더불어 혹시 모를 미세한 염증과 부종도 감해주기때문입니다. 참고로 6개월 이상 지속된 만성 통증 관리에는 반대로 핫팩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교통사고 휴유증 치료를 위해서는 가능한 사고 직후에 교통사고 전문 카이로프랙터를 찾아 검사와 치료를 진행하셔야 회복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사고 후유증을 최소화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목 통증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중추신경인 뇌신경과 척추신경이 접목된 지점이어서 특별히 더 예의 주의하셔야 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치료기간 중에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가 상당하기때문에 몇번의 치료로 통증이 나아졌다고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오히려 증상 악화는 물론 통증 만성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정준 척추신경의(JJ Chiropractic 425-373-5433)으로 연락 주세요.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