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이해와 대처법 (1)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이슈는 흔히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중국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자들이 전세계로 급격하게 퍼져나감에 대한 우려입니다. 특히 지난 주 우한을 방문했다가 시애틀 공항을 통해 입국한 스노호미시 카운티 주민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었음을 미국 질병통제센터에서 확인해 주면서, 이곳 워싱턴주 한인 교포들의 불안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번 컬럼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정보와 그에 대한 대처법을 소개하여, 여러분들의 막연한 공포를 없애고 보다 효과적인 예방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한 폐렴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름 앞에 ‘신종’ 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코로나 바이러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알려진 바이러스입니다. 코로나(Corona) 라는 단어는 왕관(Crown)을 뜻하는 라틴어로, 전자 현미경으로 봤을 때 바이러스 표면에 돌기가 튀어나온 모습이 마치 왕관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아데노 바이러스 그리고 리노 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에 하나로, 겨울철에 발생하는 감기의 10-30%를 차지합니다. 닭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개, 돼지, 조류 등에서 발견되었고 1960년대에 들어 사람에게도 발견되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원래 동물과 동물 사이에서만 감염되다가 돌연변이가 생기면서 동물과 사람 사이에도 감염이 가능하게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발생한 우한 폐렴의 원인인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존에 알려진 인체 감염이 가능한 6종의 코로나 바이러스와는 그 성질이 달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정의되었습니다. 사실 잘 알지 못하고 지나쳐서 그렇지, 우리는 이미 두 번이나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 유행을 경험하였습니다. 2002년 중국에서 유행한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2년 사우디아라비에서 유행한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가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였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시고 예방에 힘쓰신다면, 예전과 같이 이번 위기 또한 잘 극복해나가리라 생각합니다. 다음 회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예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