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척추 조기 검진의 중요성

척추 조기 검진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각자의 목표를 세우고 좋은 결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노력하십니다. 많은 분들이 새해 목표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하여 운동이나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십니다. 그런데 운동이나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적절한 건강검진도 건강을 지키기 위한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척추 질환도 다른 질병, 질환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조기 검진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이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등 척추 관련 병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초기에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서 고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집안일 등을 하다가 통증이 생기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파스 붙이거나 진통제를 먹는 정도로 방치하다가, 손이나 발이 저리고 걷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해져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종종 수술 없이 카이로프랙틱이나 물리치료 만으로도 회복할 수 있는 시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최근 통계에 의하면 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은 4명 중 3명 정도가 50대 이상으로 고령 환자가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위의 증상들 경우 초기에 발견하면 간단한 치료만으로 충분히 회복 가능함에도,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노화 현상으로 방치했다가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나 저림 또는 신경 이상 증상이 허리 뿐만 아니라 다리나 발까지 나타나거나, 통증이 점점더 심해지고 근력이 떨어진다면 서둘러 병원에서 정확한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특히 장노년층의 경우 평소 척추 건강에 관심을 두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통증이 있을 때는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검진 만큼 예방이 중요한데, 척추 건강을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고 충분한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부비만은 체지방을 늘리고 근육량을 줄이기 때문에 허리를 지지해주는 군육을 약화시켜 척추질환의 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도 중요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