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기원성 두통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시애틀의 여름날씨를 마음껏 만끽하시며 건강한 여름을 잘 보내시고 계시는지요?

오늘은 두통과 목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클리닉으로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 꽤 멀리서 오시는 환자분들 중에 Renton에서 오시는 30대 초반의 여성 환자분 한분은 등에 발생한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통증으로 내원하셔서 3주간 꾸준히 치료를 받으신 결과 등의 통증이 거의 사라지셔서 이후 척추층만증 개선을 위한 관리 치료를 받으신 후 치료를 마치신 분이 계십니다. 그런데 치료를 받으시던 중 어느날 뜬금 없이 제게 치료를 받은 이후로 두통이 전부 사라지셨다며 제게 감사해 하셨습니다. 치료를 받는 동안 단 한 번도 제게 두통에 대하여 언급한 적이 없으셨기에 그 환자분에게 두통에 대하여 자세히 여쭈어 보았습니다. 지난 10여년 동안 매일 같이 계속 두통이 있어서, 결국 그 두통이 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버린데다 약이나 다른 치료로 그다지 개선되지 못해서 포기한 상태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측만증 치료를 위하여 목의 척추교정을 받았는데 그 후부터 두통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교통사고로 내원하시는 환자분이 계시는데 이분 역시 오랫동안 자주 두통에 시달리시던 분입니다. 교통사고 이후로 증상이 더 심해지셨는데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받으시면서 두통이 점차 사라져서 최근에는 두통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신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평생에 걸쳐 흔하게 겪는 두통에는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 사실 그 원인을 찾는 것도 그 치료법을 찾는 것도 매우 힘듭니다. 두통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편두통, 긴장형 두통, 군집성 두통, 그리고 경추기원성 두통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경추기원성 두통(Cervicogenic Headache)의 경우 전체 두통의 원인의 30~50%를 차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일자목, 목 디스크, 목 근육의 과도한 긴장, 나쁜 자세 등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위치에 원인이 있다보니 찾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시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경추기원성 두통의 경우 거북목(또는 일자목)과 감소된 가동 범위를 나타내며, 목의 굴곡근과 신전근의 근력 불균형 또는 근육의 단축등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앞에 열거한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 의외로 쉽게 두통을 치료 할 수도 있습니다. 두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중에서 앞에 설명한 증상이 적어도 두 가지 이상 있으시다면 지금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그럼, 건강하고 행복한 한주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