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로프랙터는 어떤 치료를 하는 의사인가?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오늘은 카이로프랙터가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가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내용을 쉽게 이야기하자면 카이로프랙터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전화로 상담을 하거나 때로는 진료를 받으러 오신 환자분들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카이로프랙터가 정확하게 어떤 치료를 하는지 모르시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주로 목이나 허리가 아프셔서 오시거나 아니면 직장에서 또는 운전중에 사고를 당하셔서 내원하시는데, 막상 카이로프랙터가 어떻게 무엇을 어떻게 치료하는 의사인지에 관해서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어떤 분들은 마사지를 받으러 오셨다는 분도 계시고 어떤 분들은 물리치료를 받으러 오셨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물론 틀린 말씀은 아니지만 여전히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듯 어렴풋이 알고 계시는 경우라 오늘 이시간을 빌어 카이로프랙터가 어떤 치료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미국에서의 카이로프랙터는일반 메디컬 닥터, 치과의사와 함께 다른 의사의 진료의뢰 없이 바로 환자를 검사, 진단, 치료 있는 일차 의료인으로서 신근골격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합니다. 신경, 근육, 골격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정형외과적 검사와 X-ray 판독을 통해서 진단하고 척추교정과 물리치료로 환자를 치료합니다. 방금 설명을 통해서 있듯이 워싱턴주를 포함한 대부분이 주에서는 카이로프랙터 면허를 취득하게 되면 추가적인 면허 없이도 척추교정은 물론 물리치료와 X-ray 촬영 판독을 있습니다. 미국의 주의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추가되는 내용이 있는데 예를 들어 캘리포니아주의 경우는 침도 놓을 수가 있으며 (제가 학교를 입학하던 20여년 전에는 없었는데 나중에 생겼더군요) 오래곤주 경우 예전에는 메디컬 닥터의 수가 충분치 못하였기 때문에 카이로프랙터가 작은 수술까지 있게 하였습니다.

그러면 카이로프랙틱 치료에 대한 정확하지 않은 상식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카이로프랙터가 치료를 목적으로 손상되거나 뭉친 근육을 손으로 풀어드렸거나 클리닉에 고용된 마사지 테라피스트를 통해 마사지를 받으신 분들 경우에는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 가면 마사지를 받는다라고 생각 하실 있고, 역시 치료를 위하여 물리치료기구로 치료를 받거나 운동요법으로 재활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카이로프랙틱 클리닉에서 물리치료를 받았다고 생각 하실 있습니다. 워싱턴주의 경우 물리치료 기기를 이용한 치료를 다른 주에 비해서 많이 제한하기 때문에 카이로프랙터가 기계보다는 손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경우가 많아서 카이로프랙틱 = 마사지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카이로프랙터에게 가장 중요한 치료 수단은 환자분들의 증세에 맞는 척추교정이며 교정을 통해 척추나 다른 관절들이 제대로 기능 하게끔 하여 신체의 기능을 원래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하도록 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입니다. 물론 이를 위한 엑스레이 촬영과 판독과 부수적인 감압치료 레이져 치료…등을 겸하며 &n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