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소변보기가 두려 우세요?

전립선 비대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성전립선비대증 (BPH: 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방광 밑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는 호두 크기의 기관으로 남성에서만 존재하고, 정액의 일부를 생산합니다.

전립선 이름 유래

전립선은 ‘앞에() 있는() 분비선()’이라는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학자가 ‘고환 앞에 서있는 장기 (Prostate)’라는 의미로 이름을 붙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 질환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 40~50대 이전: 전립선염

– 40~50대 이후: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암.

– 50대는 50%, 60대는 60%, 70대는 70%, 80대는 90%가 전립선 비대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무엇인가?

노화가 진행되면, 전립선은 오히려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전립선을 통과하고 있는 요도를 누르게 되고, 이러한 요도 압박에 의하여, 소변 배출이 방해를 받게 되어 각종 배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이 무엇인가요?

정확한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노화, 유전적 요인, 가족력 등이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1단계:

  • 빈뇨: 소변이 자주 마렵고, 특히 자다가 2회 이상 일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빈뇨가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 지연뇨: 소변을 볼 때 금방 나오지 않고, 한참 기다려야 소변이 나옵니다.
  • 세뇨: 소변 줄기가 점차 가늘어지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오거나, 중간에 끊기고, 배뇨 시간이 길어지는 현상으로 소변을 참지 못하거나,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기도 합니다.

2단계: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다시 화장실에 가고 싶고, 개운치 않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갑자기 소변이 안나와,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단계: 잔뇨량이 증가하면서, 소변이 거꾸로 신장으로 올라가는 역류현상이 나타나, 이로 인해 신장에 소변이 고이게 되고, 심할 경우 요독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하여, 전립선의 크기, 모양, 경도를 확인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방광내 소변량을 측정합니다.

-방광 내부를 확인하거나, 요도 협착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방광 내시경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약물 치료:

  • 알파차단제: 전립선과 방광 경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원활한 배뇨를 돕습니다.
  • 5알파환원효소 억제제: 전립선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소변의 흐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6 개월 이상 장기 복용하면, 전립선의 크기를 20% 정도 감소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비처방약: Saw Palmetto 160 mg 하루에 2 번.

수술 치료:

  •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비대한 전립선을 절제, 지혈하는 것입니다.
  • 경요도 레이저 전립선 적출술: 요도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비대한 전립선을 레이저로 도려내고, 적출하는 방법입니다.

기타: 수술 치료가 힘든 경우,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전립선 요도에 스텐트를 설치하거나, 치골 상부를 통한 유치도뇨관 설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응급치료가 필요한 질환은 아닙니다. 또한 단순하게 전립선의 크기가 크다고 모든 환자가 증상을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전립선 비대증으로 배뇨가 장기간 지속되면, 방광 기능 저하, 신장 기능 저하, 감염, 방광 결석등의 여려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과 전립선 암은 관련이 있나요?

전립선 비대증은 양성 질환으로 암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비대증이 있으면, 전립선 암의 발견을 방해하여, 초음파 검사나, 직장 수지 검사에서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을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을 요합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섬유질, 채소, 과일, 생선 등의 섭취를 늘립니다.

-체중을 조절하고, 특히 내장 지방의 양을 줄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소변을 너무 오래 참지 않습니다.

-흡연, 과음을 하지 않습니다.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