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가 없어도 임플랜트를 할 수 있나요?……….

저희 병원에 오는 많은 환자 분들이 하시는 말씀 중에 이런 말들을 종종 듣는다. 물론 뼈가 없으면 임플랜트를 심을 없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과거에는 이식 재료나 기술이 많이 떨어져서 이식 성공률이 그렇게 높지 않은 때에는 합당한 핑계가 있다. 그러나 요즘에는 이렇게 뼈의 손실이 경우라도 이식 수술을 통해서 뼈를 이식해서 임플랜트를 가능하게 한다. 물론 수술의 성공률이 높아 졌다고 해서 무조건 아무나 한다고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만큼의 훈련과 임상 경험이 뒷바침 되는 술자를 만나는 것도 중요하다. 이식은 임플랜트 시술과 함께 있고 아니면 임플랜트 수술 전에 선행 수도 있다. 어떻게 지는 수술을 진행하는 술자의 선택에 달려 있다.


상기의
환자는 앞니를 사고에 의해 잃어버린 오랜 동안 치아를 수복하지 않아서 손실이 많이 진행 상태였다. 병원에서 손실이 많아서 임플랜트 대신에 브릿지 치료를 권유 받았는데 브릿지를 원하지 않는 환자가 저의 병원에 내원하여서 치료한 사진들이다. 술전의 사진에서 보듯이 손실로 인해서 잇몸이 꺼진 모양이고 술중의 사진을 보면 협측 입술 쪽의 뼈가 많이 들어간 모양새를 하고 있다. 이런 곳에 합당한 이식 수술없이 그냥 임플랜트만 심어 논다고 하면 임플랜트는 오래 없고 심미적으로도 이쁘지 않을 있다. 대부분의 이런 손실이 앞니 쪽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이유는 앞니 쪽의 뼈의 두께가 훨씬 얇아서 손실이 많이 발생한다. 못을 박아 분들은 아시겠지만 얇은 판자에 못을 밖다가 못이 판자 바깥으로 삐져 나오거나 판자 자체가 파절되는 것을 경험해 분들은 앞니에 임플랜트를 심는 것이 휠씬 어렵다는 것을 동감할 것이다. 다행히 환자분은 넉넉한 이식으로 임플랜트 시술을 어려움 없이 끝내게 되었다. 환자분은 그런 것을 아실지 모르실지……..그런 생각을 하면서 오늘도 임플랜트 이야기를 여기서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