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사업 소득을 배우자와 나누면 소셜연금 더 많이 받을까

제가 가끔 들어가 보는 페이스 북 그룹이 하나 있습니다. 은퇴와 관련된 여러가지 정보들을 나누거나 궁금한게 있어서 물어보면 누군가가 대답을 해주고 그러는 그룹이죠. 그런데 거기 올라온 질문 중에 눈길을 끄는게 하나 있더군요.

자영사업을 하고 있는데 여태까진 본인 명의로만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내왔다. 그런데 이걸 배우자와 반반, 이렇게 소득이 나온 걸로 해서 소셜시큐리티 택스를 내게 되면 나중에 은퇴한 다음에 소셜 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지 않겠느냐는 질문이였습니다.

이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고 계신 문제입니다. 하지만 좋다 나쁘다 말씀 드리기 전에 소셜연금 수령액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그것부터 먼저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이해하기가 쉬울 테니까요.

기본적으로 소셜연금은 소득이 많으면 더 많이 받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무한정으로 늘어 나는건 아니고 소셜 시큐리티 택스가 부과되는 리미트를 초과해서 번 소득은 카운트 되지 않습니다. 2024년 리미트는 $168,600 니까 이 이상 벌었다면 소셜연금 수령액을 계산할 때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뜻이죠.

그리고 소셜시큐리티는 하후상박, 소득이 많아질 수록 연금에 반영되는 비율이 적어지게끔 그렇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Bending Point 라는 걸 이용해서 소득 구간을 나눕니다.

​첫번째 Bending Point 는 금년엔 $1,174 이고 이 금액까진 90% 가 반영됩니다. 두번째 Bending Point, $7,078 까지에 대해선 32% 그리고 $7,079 이상이라면 15%, 이렇게 적용을 해서 계산을 합니다.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Bending Point 는 Tax Bracket 과 비슷하다고 이해해도 무방할 겁니다. 다만 편의 상 소득, 이렇게 말씀 드리고 있지만 실제론 AIME 이라고 해서 35년 소득을 임금 상승율을 반영해서 스무스하게 만든 액수가 기준이 됩니다.

​AIMIE 이 뭐냐 또 PIA 는 어떻게 계산이 되느냐, 이런 것도 설명을 드리면 좋겠지만 지면 관계 상 그건 생략을 하겠습니다. 이런 것들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 그러시면 소셜시큐리티 수령액 계산이라고 이 톡톡 블로그를 통해 설명 드린 칼럼이 있으니까 그걸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쨌든 사업 소득을 부부가 나눠서 보고하고 소셜시큐리티 세금을 내는게 언제나 유리하다고 보긴 힘듭니다. 두가지 이유, 첫번째는 Spousal Benefits 즉 배우자 연금 그리고 두번째는 FICA 택스 부담이란 변수 때문입니다.

배우자 연금은 본인 연금에다 배우자 연금이 플러스 되는게 아니라 본인 연금 보다 많은 경우 그 차액을 계산해서 받습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 연금이 $1,000 그리고 배우자 자격 연금 액수가 $1,500 라면 $2,500 가 아니라 본인 연금 $1,000 에다 $500 ($1,500 – $1,000), 이렇게 해서 $1,500 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한쪽 배우자 명의로 보고를 해왔던 소득을 나눠 가지고 나머지 배우자 몫으로 돌렸다 그럴 땐 배우자 연금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PIA 가 줄어들 테니까 PIA 기준으로 최대 50% 이렇게 계산되는 배우자 연금 또한 줄어 든다고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사업 소득이 얼마냐 그리고 그 인컴을 어떤 비율로 나눌 것이냐, 이것도 변수입니다. 반반 씩 나눌 때와 예컨데 7 대 3, 이렇게 나눈다면 배우자 연금액수도 달라질 거고 FICA 텍스 금액 또한 달라 질 테니까요. 그래서 이런 가정 하에 시뮬레이션을 해봤습니다.

부부 모두 70년 1월 1일 생 그리고 은퇴는 67세가 되면 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현재 사업 소득이 20만 달러 그리고 16만 달러 마지막으로 10만 달러인 경우 소득을 나누지 않았을 때와 나눴을 때 부부 합산 PIA 가 얼마나 차이가 나고 또 FICA 텍스 부담은 어떻게 되는지를 살펴 본 거죠.

​PIA 계산은 소셜시큐리티 당국에서 제공하는 소셜시큐리티 퀵 켈큐레이터를 이용했는데 20만 달러 소득을 나누지 않았을 때는 사업을 하는 배우자의 PIA 는 $3,821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일하지 않는 배우자는 배우자 연금 명목으로 $1,911 따라서 부부 합산 PIA 는 $5,732 가 되겠죠.

인컴을 반반 씩 나눈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그럴 때는 각자 앞으로 $2,940 를 받는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부부 합산 PIA 는 $5,880 가 될 테니까 결과적으로 월 $149, 일년 단위로 보면 $1,782 를 더 받을 수 있다는 뜻이 되겠죠.

​생각보단 액수가 크진 않습니다만 소득이 20만 달러가 아니라 30만 달러 또 40만 달러, 이런 식으로 늘어난다면 PIA 또한 훨씬 늘어날 겁니다. 그래서 일단은 유리해 보인다고 결론을 내려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살펴 봐야 할 게 더 있습니다. FICA 텍스는 어떻게 되느냐 바로 그 문제입니다. 이 FICA 텍스는 두가지 세금, 소셜시큐리티 텍스와 메디케어 텍스가 합해진 건데 소셜 시큐리티 텍스 포션은 현재 12.4% 세율, 직원이 6.2%를 내면 고용주가 6.2% 를 매칭하는 식으로 과세가 되고 있지요.

그러나 소셜시큐리티 텍스는 무한정 과세가 되진 않습니다. 금년엔 $168,600 까지 소득에 대해서만 세금을 내게 됩니다. 다만 메디케어 텍스 포션에는 이런 식의 리미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20만 달러를 한쪽 배우자 명의로 보고할 때는 소셜시큐리티 세금은 $20,906 가 되지만

5 대 5 로 나눈다면 부부가 각각 10만 달러에 대해서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세금은 총 $24,800, 그래서 $3,894 를 더 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밑지는 장사란 얘기 아닙니까? PIA는 연 $1,782가 늘어나는데 세금은 $3,894 를 더 내야 한다니 말입니다. 게다가 소득이 $337,200 를 넘을 때까지 세금은 계속 늘어 날 겁니다. $337,200 을 둘로 나누면 $168,600 가 되고 그래서 소셜시큐리티 텍스를 내야 할 테니까요.

​사업 소득이 리미트 이하라면 얘기가 달라질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두가지 케이스 즉 소득이 16만 달러 그러니까 바로 리미트 아래 그럴 때와 10만 달러일 경우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 봤습니다. 그랬더니 두 케이스 모두 인컴을 나누는게 불리한 걸로 나오네요.

16만 달러를 나누지 않았을 때는 부부 합산 PIA 는 $5,382 이였습니다. 그러나 나누게 되면 $404 가 줄어든 $4,978, 그리고 10만 달러 케이스 때는 $4,410 과 $3,626 이란 계산이 나왔으니까요.

이렇게 살펴 보니까 사업 소득을 부부가 나눠서 보고하는게 그렇게 유리한 건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건 순전히 숫자 상으로 봤을 때 그렇단 얘깁니다.

​소셜 연금을 받는 타이밍 이걸 조정해 볼 생각이 있다 그러면 인컴을 나눠서 보고해 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겁니다. 배우자 연금 받는 걸 미루고 본인 크레딧으로 쌓인 소셜 연금을 받는게 가능해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직장을 통해서 이미 본인 소셜 크레딧을 쌓아왔을 때도 다른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본인 크레딧을 기초로 한 PIA 금액이 배우자 자격으로 받는 연금 액수에 근접해 있거나 아니면 배우자 연금보다 많다 그렇다면 인컴을 나눠서 보고하는게 더 나을 수 있으니까요.

결국 이 문제도 케바케, 케이스 바이 케이스란 뜻입니다. 그래서 본인과 배우자의 워크 히스토리도 살펴 보고 소셜 연금 수령 타이밍을 신축성있게 조절하고 싶은 생각이 있는지 이런 것들도 모두 함께 종합적으로 살펴 본 다음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쪽을 택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박현철 회계사 Tel.206-949-2867 e-mail: cpatalktalk@hcparkcpa.com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