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식 생활상식 – 대학 학자금 부담 줄이기 전략 (45)

학자금 계획은 연간 수 만달러의 소득 효과…지원 절차 이해와 사전 계획 필수

자녀의 대학 학자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모든 학부모님들의 큰 걱정거리다.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에서는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할 무렵쯤부터 학자금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시작된다. 하지만 많은 부모님들은 ‘앞으로 4년이나 남았는데 그때가면 어떻게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걱정거리를 뒤로 미루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리고는 생업에 바쁘고 자녀의 성적이나 과외활동에 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다보면 순식간에 자녀의 대학 입학이 눈앞에 다가온다. 많게는 연 8만달러에 육박하는 학비를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하는 걱정이 현실로 다가오지만 하루아침에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수많은 가정에서 학자금에 대한 부담 때문에 자녀가 가장 희망하는 학교를 포기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드는 학교를 선택한다. 짧게는 고등학교 4년, 길게는 초등학교부터 12년 동안을 성적과 과외활동을 위해 분주하게 뛰어다닌 노력의 결과가 학자금이라는 큰 장애물에 부딪혀 한 순간에 방향전환을 하게 되는 것이다. 가장 안타까운 사실은 자신보다 1~2년 앞서서 이 과정을 겪은 주변 사람들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고 스스로 똑같은 실패를 반복하는 부모님들이 너무나 많다는 점이다. 매년 학자금 상담을 하고, 봄철 입시시즌이 끝날 때마다 이같은 실패가 반복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 또한 필자에게 마음 편한 일이 아니다.

가을에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이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두었으면 하는 몇 가지 학자금 대비 지침을 정리해 본다.

□ 학자금 지원 절차를 이해한다=거의 대부분 학부모님들은 대학 학자금 지원 신청 절차를 FAFSA나 CSS Profile 등의 서류를 제출하는 것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 그런 인식 때문에 학자금 지원서 작성을 자녀에게 맡기거나 부모님이 함께 작성한다고 해도 단순한 데이터 입력 수준에 거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학 학자금 지원 신청 과정은 ▲학생의 성적 및 과외활동 등 입시준비 ▲가정의 재정적 준비 ▲학자금 지원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가정의 재정 상태를 최적화 시키는 과정 ▲학자금에 유리한 학교 선택 ▲지원 신청 서류 작성 ▲지원 내역서 (financial aid package) 분석 ▲학교와 대화 및 어필 등 굉장히 많은 절차와 변수를 거쳐야 하는 복잡한 과정이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이유는 그 과정을 잘 거쳤을 경우 많게는 연간 5~6만 달러 이상의 학자금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몇 개월 차근차근 준비할 경우 매년 수 만 달러를 4년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너무 많은 학부모님들이 대학 학자금 과정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이런 기회를 잃고 있다.

□ 미리 준비한다=학자금 지원 절차를 모두 거치고 올 가을 자녀의 대학 입학을 앞둔 학부모님들로부터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의 하나가 ‘미리 알고 준비했으면 좋았을 것을’하는 말이다. 대학 학자금에 대해 필자가 늘 강조하는 것이 너무 늦기 전에 준비하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자금 지원 과정에 대한 이해와 동시에 철저한 사전 계획과 준비가 필수적이다. 필자와 상담을 했던 분들중에 사전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준비한 분들의 성공 사례가 많은 반면, 조언을 듣지 않고 준비없이 임했다가 학자금 부담에 짓눌리는 분들도 적지 않다.

학자금에 대한 대비는 가정분담금 (Expected Family Contribution, EFC)을 어떻게 낮출 것인가 하는 것이 핵심이고, EFC를 낮추기 위해서는 소득, 자산을 최적화 시키기 위한 사전 준비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 입시 준비와 지원에 학자금 변수를 고려하라=특정 대학을 목적으로 한 입시 준비는 학자금과 동떨어진 과정이 아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원하는 대학에 합격했다 하더라도 학자금 부담이 너무 커서 그 학교를 포기해야 한다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따라서 성적을 올리고 과외 활동에 힘을 쓰는 노력의 일부를 할애해서 학자금에 대한 대비를 위해 준비하고 계획해야 한다. 그것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는 입시의 성공이 학자금이라는 변수에 영향 받지 않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goodfriend@amicollegeconsulting.com
AMI College Consulting 대니엘 윤 변호사 문의: 425-628-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