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 2

지난주에는 불안장애에중 공황장애와 강박장애에 관해 잠시 말씀 드렸습니다.  

원인의 측면을 살펴보면, 최근까지의 연구는 가족의 유전적 소인에 가장 큰 무게중심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부모님 중 한 쪽 가계Family Line라도 불안 감수성 Anxiety Sensitivity이 큰 경우로서, 불안장애에는 이러한 유전적 소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발달과정상에서의 환경적 요인, 즉 부모나 중요한 사람들과의 관계성 및 중요한 의미를 갖는 사건들도 원인이 되는 반면, 불안장애의 원인을 그 개인의 삶의 해결되지 않은 심리적 갈등이나 특정한 충격적 사건을 통해서만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자극들Triggers은 다양합니다. 스트레스 및  그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소진된 상태가 자극요인이 됩니다.

스트레스의 경우 부정적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심지어 긍정적 스트레스 또한 전체적인 안정성의 동요를 가져오면서 증상의 유발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서, 직업을 잃어서 오는 충격 뿐만 아니라 갑자기 승진을 했다는 소식을 듣는 경우도 불안장애의 소인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증상을 발현시키는 자극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육체적 소진Physical Exhaustion의 경우는 충분히 먹고, 자는 것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부터 너무 많은 카페인이나 알코올을 섭취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정신적, 정서적 소진 Mental and Emotional Exhaustion은 가까운 사람과의 헤어짐, 사별, 질병, 트라우마와 관련이 깊습니다.

  결국 유전적 소인에 환경적 요인이 결합되어 원인의 배경을 형성하고, 그에 더해 특정한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가 심각해진 어느 시점에 자극이 되어 불안장애 증상이 시작된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불안장애를 일으키기 전까지는 용감하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던 강인한 성격이었던 경우도 많고, 직업군으로 보아도 경찰, 소방관, 군인들처럼 위험을 무릅쓰는 것을 당연시하는 사람들 또한 불안장애를 앓는 빈도가 높습니다. 이는 직업적으로 위험에 노출되는 것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불안의 누적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또한 불안장애를 겪는 것이 정신적으로 약하기 때문이라는 가정이 적절치 않음을 확인하게 해줍니다.

  다음 칼럼에서는 이러한 불안장애의 사례를 분석하고 그 치료 방법을 더 살펴 보겠습니다.

8+1 MindBody Clinic
Tel. 425-435-1350

린우드
17414 Hwy 99 #104, Lynnwood, WA 98037

페더럴웨이
32123 1st Ave. S. #A-1, Federal Way, WA 98023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