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이상을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척추이상을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척추가 틀어지거나 제 자리에서 벗어난 경우에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척추신경에 압박을 주어 심각한 질병을 야기한다는 것을 지난 칼럼을 통해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이러한 척추이상은 어떻게 생기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이상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육체적 스트레스로 비정상적인 자세, 넘어짐, 자동차 사고, 약한 근육, 운동을 적당히 하지 않을 때 오는 스트레스입니다.
둘째는 정신적 스트레스로 대인관계, 자식과 가족들의 관계, 직장이나 직업관계, 금전문제, 개인문제 등으로 오는 스트레스입니다.
셋째는 식품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로 커피, 설탕, 기름에 튀긴 음식, 화학물질이 섞인 음식, 술이나 마약중독 같은 스트레스입니다.
육체적 스트레스가 척추뼈를 어긋나게 한다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되나 정신적이나 식품으로 오는 스트레스가 어떻게 척추뼈를 일으키는지는 쉽게 다가오지 않는데 그것은 우리가 화를 낼 때 뒷머리가 뻣뻣해지는 현상은 근육이 경직되는 것으로, 경직된 근육은 척추를 바로 세우는 힘의 균형을 빼앗아 척추뼈를 어긋나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이나 적당한 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몸에 거북함을 느끼고 전체적으로 긴장을 일으켜 척추뼈를 어긋나게 합니다. 다시 말해 첫째의 스트레스가 척추이상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요인이라면 둘째나 셋째의 스트레스는 간접적으로 척추이상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척추이상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요인을 본 병원을 찾아 오신 환자분들의 경우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학생들의 경우를 보면 무거운 가방을 한 쪽으로만 들고 다니거나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로 수업을 듣거나 공부를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산모들의 경우에는 임신중에는 배가 불러오면서 몸의 균형이 깨지고, 아기를 날때 골반에 있는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게 되는데 몸이 회복되기전에 힘든일을 해서 제대로 골반이 정상으로 되돌아 오지 않은 경우, 그리고 아기를 낳은 다음에는 모유수유를 할 때 편안하지 않은 자세로 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올바르지 않은 자세의 컴퓨터 사용 (예를 들면 키보드나 모니터의 높이나 위치가 앉아 있는 자세에서 불편한 경우) 이나 잘못된 전화기의 사용(예를 들면 목을 한쪽으로 기울여 오랫동안 하는 경우) 등에서 발생합니다.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오랫동안 창에 기대어 하거나 지갑을 엉덩이 뒤에 넣고 하는경우에 발생합니다. 집에 계신 주부님들은 텔레비젼을 볼 때 쇼파에 옆으로 기대거나 누워 오랫동안 보시는 경우, 설겆이를 할때 싱크대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직업상 무거운 것을 들거나 가벼운 것이라도 같은 동작을 여러번 하시는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여러 예를 들어서 말씀 드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넘어지거나 부딪히거나 교통사고가 나는 경우에만 척추의 이상이 생긴다고 생각을 하시는데 지나치기 쉬운 일상적인 생활을 통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올바른 자세와 습관 그리고 긍정적인 사고와 좋은 영양소 섭취등으로 척추이상을 불러 오는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에 이미 척추이상이 생기셨다면 가까운 카이로프랙틱 병원에 가셔서 전문가와 상담후 치료하시고 척추이상이 다시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한 문의는 연세척추병원 425)582-1022으로 연락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yonseichiro@yahoo.com 으로 메일을 보내 주시면 답장을 통해서나 칼럼을 통해 성심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연세척추병원 이종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