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가 있어도 교정을 해야하나요?
치아 교정의 시작 시기는 각 개인 별로 다를 수 있으나, 미국 교정학회는 이와 관계없이 첫 교정 상담은 일반적으로 7세의 나이에 받는 것을 권고합니다.
물론, 말씀드린대로 교정 치료 시작이 반드시 이 때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많으나, 특정 케이스의 경우 급히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로는, 어린 나이에는 성작 발달과 관계되어 수술 또는 발치 없이 치료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짧은 시간동안 존재하고, 유치가 영구치로 교환되는 변화무쌍한 시기에 추후 치료를 쉽게하거나 심지어는 방지 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밖에도 치아의 형태가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장애가 될 경우 어린 아이의 자아 발달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인 부모님들에게 이것이 잘 알려져있지 않아, 어떤 경우에는 어린 나이에 틀어지기 시작한 치아 배열을 바로 잡지 못하여 치아에 영구적 손상을 준다거나, 턱뼈의 조화로운 성장을 방해하여 늦은 나이에 환자 본인과 부모님의 후회를 낳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교정 치료를 시작하지 않더라도 어린 나이에 시급한 문제가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의 나이에 치료가 어떻게 비정상적 성장을 예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증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환자는 턱과 교합이 한쪽으로 비뚤어져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놀란 아버지에 의해 내원하게 되었습니다. 종합적 검사 결과 위턱이 충분히 넓게 성장하지 못해 아래턱이 돌아가는 상황으로 진단되었고, 구개확장술을 이용하여 상악을 넓혀주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환자의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부정교합으로 발생하는 턱뼈의 비대칭적 발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안에 환자는 정상적인 교합을 회복하였으며, 턱이 정상적으로 성장하여 조화로운 얼굴의 대칭을 유지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구개 확장술은 대개 어린 나이 일 수록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며, 만약 환자가 10대 후반 이후에 내원했다면 상악 확장을 위한 수술은 물론, 비대칭적으로 자란 아래턱을 교정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하였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7세의 나이는 첫 교정 상담의 시기. 꼭 기억하세요.
시애틀 Dr. Sung
*** 모든 환자 사진은 본인의 동의하에 사용되는 교육용 자료이며, 허가 없이 사용하지 못함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