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서 9장(1)

*먼저 다니엘서 9장을 읽고 나서 연구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니엘서 9장에 기록된 기도는 하나님을 오랫동안 섬겨오고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한 사람이 드린 기도입니다. 하나님께 크게 은총을 입은 자라는 확증에도 불구하고 자고와 교만에 차지 않았던 다니엘의 기도 가운데는 매 한마디 한마디에 하나님을 찾는 영혼의 갈망이 나타나 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 앞에 한 죄인으로 서서 그분께서 사랑하신 백성의 절박한 필요를 위해 탄원하였습니다. 다니엘은 매우 열렬한 마음으로 단순하면서도 깊은 기도를 드렸습니다. 그는 자신을 높이거나 아무 선함을 주장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기도하였습니다. 이것이 바로 야고보가 말한 의인의 간구가 아니었을까요.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약 5:16). 그리스도께서도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눅 22:44 참조)하셨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간구들과 이 시대에 드려지는 연약하고 무심한 기도와는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모릅니다. 우리는 매일의 기도에 있어서 열렬하며 애정 깊게 하나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다니엘이 주님을 찾았듯이 우리도 그분을 찾아야 합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들으시고 행하소서 지체치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 이는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됨이니이다”(단 9:19).

다니엘은 이스라엘을 위한 부담을 가지고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을 연구하였습니다(단 9:2 참조). 확실한 예언의 말씀 위에 기초를 세운 다니엘은 이 약속들의 신속한 성취를 위하여 믿음으로 여호와께 간구를 드렸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영광이 보존되기를 간구하였습니다. 그는 그의 탄원에서 자기 자신을 하나님의 목적에 미치지 못한 사람들과 동일시하였고 그들의 죄를 자신의 죄처럼 자복하였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을 명예롭게 하는 것은 높은 지위가 아니라 그를 통해 나타나는 의와 진리입니다. 참된 위대함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사람은 자신을 낮춤으로 하나님께서 높이신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분 앞에 겸손히 행하며 통회하는 심령으로 그들의 죄를 자복하고 용서를 받는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들을 찾고 부르십니다. 오늘날에도 바로 이와 같은 신실함과 마음으로부터 우러나는 회개와 자복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자신의 죄를 깨닫지 못하며 하나님 앞에 그들의 영혼을 낮추지 않는 자들은 받으심의 제1단계도 성취하지 못한 것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곧 그 통치 원년에 나 다니엘이 책을 통해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알려 주신 그 연수를 깨달았나니 곧 예루살렘의 황폐함이 칠십 년만에 그치리라 하신 것이니라.(단 9:2)

가브리엘 천사의 설명

다니엘서 9장 20~27에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관한 예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예언들을 성경의 원칙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기억하며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다니엘서 8장, 9장에는 다니엘의 백성과 거룩한 성을 위하여 주신 70이레와 성소의 정결과 관계가 있는 2300주야에 대한 기간적 예언이 있습니다. 이 두 기간적 예언을 성경대로 이해하고 적용시키는 일은 마지막 시대에 일어날 사건들과 예수님의 재림을 알아가는 일에 아주 중요하고, 필요한 일입니다.

가브리엘 천사의 설명을 잘 들어보면 우리는 2300주야의 시작점과 70이레가 시작되는 시점이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2300주야에 대한 이상을 잘 이해하지 못했던 다니엘에게 보내어진 가브리엘 천사는 2300주야에 대한 이상을 다니엘에게 알려주는 것으로 70이레의 예언을 알려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2300주야와 70이레의 기간적 예언의 시작점은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내려진 세 번의 조서 중에 가장 완전한 형태를 갖고 있었던 바사왕 아닥사스다가 내린 조서로써 BC 457년 가을이었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니엘서 9장의 이상에는 기름 부음을 받은자 즉 메시야에 관한 사건들과 기간적 예언, 그리고 다니엘의 백성의 성읍과 성소의 종말에 관한 사건과 기간적 예언 같은 중요한 가르침들을 담고 있습니다. 마지막 시대의 백성들이 꼭 깨달아 알아야 하는 이 귀한 가르침에 대해서 다음 호에서 단순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도*로 살펴보겠습니다.

*도표의 유용성 – 합 2:2,3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

To Heaven Ministry 888-881-1004, 201-408-5370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