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막 케어를 통한 얼굴 리프팅

사람은 대략 80개의 얼굴의 근육으로 7천 가지 표정을 만듭니다. 얼굴 표면의 근육은 피부와 연결되어 복잡한 움직임으로 다양한 표정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근육을 표정근이라고 하지요. (주요 근육으로는 눈썹을 올리거나 미간에 주름을 만드는 전두근, 눈을 감는 안륜근, 입가를 올리는 협골근, 입을 벌리거나 뾰족 내밀게 하는 구륜근, 입꼬리를 바깥쪽으로 당기는 소근 등이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을 반복적으로 짓게되면 무심코한 근육의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얼굴에 주름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얼굴의 노화는 콜라겐 섬유나 탄력 작용을 하는 엘라스틴 섬유의 생성의 감소로 피부 두께 자체도 감소 됩니다. 수분 함유 능력도 저하되어 피부 자체가 탄력을 잃고 처지게 되는 것입니다. 얼굴의 쳐짐은 지방 조직의 위축과 재분배를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젊은 사람은 얼굴 관자놀이 부위가 도톰합니다. 관골 부위의 지방 조직이 두툼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 입니다. 그러나 노화된 피부는 이러한 관자놀이와 볼 부위의 지방이 위축되고 점점 아래로 얼굴이 처지고 재분배가 되어 얼굴형이 사다리꼴 모양이 되는것입니다.
미용인으로써 이런 현상을 피부 표면에 보여지는 피부만을 케어 하는게 아니라 얼굴 피부와 목의 근막(근육과 근육사이에 있는 얇은막)과 근막사이를 늘려주고 순환시키는것에 해결 방안을 찾고자 했습니다. 성형수술, 정형수술로 절제된 순환과 근막 파열의 후유증과 건강에 두려움을 덜고자 하는 전문 미용인들이 미용 근육학, 미용 해부학, 미용 신경학이라는 공부를 하고 책도 쓰고 ,학위에 교수진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저도 스킨케어를 하면서 인체가 “하나의 유기체”라는 사실에 새삼 놀라며 8년 동안 한국을 오가며 공부 하게 되었습니다. 인체의 신비한 매력에 빠졌습니다 . 알수록 신비한 인체입니다. 몇번씩 창조주의 능력에 경의를 표했습니다. 이렇게 미용인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요즈음은 성인병과 기혈의 연관성, 근육통증의 압통점에 대한 공부를 하는 중 입니다~^!^) 스킨케어에 적용함으로써 수술하지 않고 자연재생 능력으로 좋은 효과를 얻고자 연구했습니다. 건강 하고 예쁘게~^ ^ 노력한 만큼 좋은 임상들이 나타 나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근막은 수평 방향으로는 목 부위에서 귀 앞쪽 및 관골 부위까지 존재합니다. 즉, 넓은 목 근육(Platysma)의 근막과 앞머리 근육(Frontalis)의 근막이 이어져서 귀 앞쪽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팔자 주름이라고 일컫는 코입술선에서 점차 턱밑으로 해서 턱선까지 쇄골로 이어집니다. (근육학적으로 턱부터 쇄골 앞쪽인 앞목의 끝부분까지를 목으로 봅니다.)결국 전체적으로 얼굴에 넓게 퍼져, 위로는 피부로 부터 아래로는 깊은 근육의 근막까지 수직 방향의 섬유들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목을 통해 (머리로 올라가는 순환이 않 되었을때 유발 할수 있는모든질환)과 피부에 대한 지지 작용인 얼굴의 쳐짐뿐만 아니라 얼굴의 움직임( 짝 얼굴, 돌아간 턱선, 구완아사,,,)과 표정에도(짝 팔자주름,비웃는듯한 입꼬리)지장을 줍니다. 물론 얼굴 피부의 안색과도 (얼굴의 노폐물 배출,얼굴의 혈액순환) 직접적 영향이 있습니다.
얼굴의 표층근건막 체계(SMAS)와 목의 근막이 안면 노화의 연관성이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번 강조 합니다. 목의 건강과 탄력이 목부터 시작해 얼굴에 문제를 찾을 경우도 있습니다. (무리한 헨폰 사용, 뒷목의 버섯터널증후군 체크 요함) 우리의 몸은 하나의 유기체입니다. 목따로 얼굴따로가 아닙니다~~~ 개개인의 특성상 상태에 따라 보다 다양하고 섬세한 신경과 근육의 연결 고리를 해결 하기도 합니다. 얼굴의 노화 과정은 하나의 요인만이 아닙니다. 세상의 모든 의학과 모든치료법, 스킨케어가 신체 하나를 놓고 바라보는것이고 신체의 어느곳을 보며 치료를 시작하느냐, 어느 도구를 쓰느냐에 따라 케어 하는 사람의 관점은 바뀐다 생각 합니다. 결국은 “같이 만나는 점”은 건강이고 젊음을 선호 하는 것이며 그것이 “인체는 하나”라고 놓고 본다면 건강하면(순환) 예뻐지고(자연 미인), 자연적인 미인인 경우라면, 자연치유적 회복이라면, 당연히 건강 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이 내려지는 것입니다. 얼굴의 케어는 목케어와 함께 “얼굴의 기본방”으로 칩니다. 그래서 목이 불편하면 안색이 않 좋거나, 잡티나, 없던 점이 생기게 됩니다. 즉, 얼굴 순환 건강이 않좋아졌다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근막이란 근육의 겉면을 싸고 있는 막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근육과 근육사이 마다 근막은 존재합니다. 복식 호흡을 해도 젊을때 처럼 배가 들어가 지지 않으십니까? 복직 근육 사이에 근막을 찾아 열어주면 “근막”이 제역활, 제자리를 찾게 됩니다. 동시에 소화계가 완화 되고 근육이 제자리에 있음 으로 복부 비만을 잡을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근막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위치하며 온몸에 걸쳐 분포 되어있습니다. 근육의 외부를 둘러싸서 보호하며 다른 골격 구조와 함께 외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근막이 합니다. 얼굴의 리프팅과 혈액순환 역시 목에 있는 근막을 케어함으로써 해결 될수있다고 보겠습니다. 근막과 근막사이를 이완, 제위치로 돌려 놓는 방법인 순환으로 진정한 몸의 재생과 건강과 미인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안면 노화의 형태적 변화와 특징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주에는 목의 근막 케어와 얼굴 리프팅 케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c) 리바이브 스킨케어 & Healing
Bellevue: 206.861.2615 Federal Way: 253.886.2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