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두통
만성 두통
K씨는 오랫동안 잦은 두통으로 심신이 지쳤다고 합니다. 수시로 발생하는 두통으로 인하여 비즈니스와 가정생활에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고, 심할 때는 자다가도 두통으로 인하여 잠을 깬다고 합니다. 두통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여 마음까지 황폐해진 것 같다고 합니다.
두통은 인간의 역사와 같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두통에 대한 첫 기록은 기원전 4~3,000사이에 기록된 메소포타미아인의 시에서 발견되었다고 하며 고대시대에 두통에 관한 기록을 간락하게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스 신화의 최고의 신(神)인 제우스도 두통을 앓았다고 합니다.
어느 날 두통이 격렬하게 발생하자 제우스는 옆에 있던 사람에게 도끼를 가져오라하여 자신의 머리를 쪼개라고 하였습니다.
*가장 오래된 이집트의 고대 의학서에서도 두통에 대해서 12번씩이나 기술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의 다른 두통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두통이 심하면 머리에 구멍을 뚫는 치료법이 행하였습니다. 고대 많은 사람들은 두통은 악마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믿고 있어, 머리에 구멍을 내어 악마를 쫓아내면 두통이 치료된다고 믿었습니다.
*로마시대에는 두통의 유형을 편두통, 경도의 드문 두통, 잦고 심한 두통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중세 이슬람 의학도 빛, 소리, 냄새에 의해서 두통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사람에게 발생하는 통증질환 가운데 발생 빈도가 가장 많으면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한 두통은 지금까지 말 그대로 두통거리입니다. 흔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고 종류도 30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시대가 변화며 문화가 발달할수록 통증과 질환의 원인도 다양해집니다. 시대가 변할수록 직업이 다양해지고 살아가는 방식이 달라지므로, 과거에는 알지 못하던 질병과 질환이 생겨납니다. 두통은 흔히 있고 한번 씩은 경험하며 일시적이고 빨리 낫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는 잘 낫지 않는 만성두통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성두통인 경우 뇌졸중(중풍)의 전조증상이 있을 수 있고, 뇌암, 외상으로 인하여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에는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현대의학에서는 구분합니다.
일차성 두통: 두통, 편두통, 긴장성두통, 불안성두통, 심리적두통을 말합니다.
이차성 두통: 뇌종양, 뇌출혈, 중풍증상으로 오는 두통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두통은 90%가 일차성 두통입니다.
유네스코에 등록된 세계의 유산으로 가치를 인정받은 동의보감에도 두통의 종류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두통의 종류를 정두통, 편두통, 풍한두통, 습열두통, 궐역두통, 담궐두통, 기궐두통, 열궐두통, 습궐두통, 진두통, 등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여러 가지의 두통도 체질에 따라 원인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두통이 있으면서 어지럼증, 눈이 어른거림, 뒷목이 땡기는 증상, 어깨가 무거우며 짜증이 나고 화도 나며, 머리가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감정표현과 상상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담음(痰飮)이 원인되어 발현합니다.
*주로 오후에 머리가 맑지 않고 무거우며 신경이 날카롭게 되고 앞머리, 옆머리, 눈에 뻑뻑하며 흰자가 뻘겋게 되며, 심하면 소화도 안되고 속이 메슥거리기도 하는 증상은 정허(靜虛)가 원인입니다.
*별안간 두통이 나타나며 순간적으로 기운이 떨어지고 머릿속이 안개 속에 쌓인 것처럼 무겁고, 소화는 잘되나 가스가 차고 배가 팽만해집니다. 활동적이며 꼼꼼하고 완벽주의의 성격인 사람에 다발적으로 나타나는데, 몸의 기운이 한쪽으로 치우친 기실(氣室)이 원인이입니다.
*머리도 지근지근 아프며 기억력이 떨어지고, 머리가 무겁고 어지러울 때도 있고, 얼굴에 열이 올라 뻘겋게 될 때도 있고, 먹는 것은 잘 먹으나 살은 찌지 않고, 때로는 손과 얼굴이 약간 붓기도 하고, 지구력이 떨어져 지치는 경우도 있고, 손발이 차며 추위도 잘 타고 소화는 잘되나 아침에 일어나기 어렵고 잠에 취해 있습니다. 아침에 따듯한 커피한자를 마셔야 정신이 나고 기운이 난다고 하는 사람에게 많은데 혈액순환이 안 되고 체력이 부족한 기허(氣虛)로 발생합니다.
두통으로 고생하던 K씨는 체질을 확인하고 체질개선치료로 완치되었습니다.
당신도 두통으로 고생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