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도 피곤합니다.

잠을 자도 피곤합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잠에서 떨어질 수 없습니다.
일생의 30%를 차지하는 잠, 모든 동물은 생체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체시계는 삶을 영위하는 데 리듬을 타게 하여 생명활동을 영위하게 해줍니다. 아무리 건강하고 체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72시간 동안 잠을 못자게 하면 정신적, 육체적 조화가 깨져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잠은 천연 피로회복제입니다. 힘들고 지친 몸과 마음은 하루저녁 잠을 푹 자고 다음날 아침이면 개운하여 다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아픈 몸도 자고나면 조금씩 회복되는 것이 잠의 위력입니다. 잠은 프라나를 재생시켜 활동력을 강화해줍니다. 프라나는 호흡을 타고 잠속에서 활동하여 심장으로부터 몸속으로 흘러들어가 생명에 힘을 넣어줍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잠을 자고도 피곤하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잠에 대한 불편을 말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왜 잠이 안 오는지, 자고 나도 피곤한지 자신도 모른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수면장애”라 합니다. 불면증만 수면장애가 아니라 여러 가지의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수면장애

사람의 외형과 성품이 다르듯이 수면장애도 비슷한 유형으로 나타나지만 모두가 다릅니다.

● 낮에 졸리는 수면장애.
● 수면시간에 짧은 단잠 수면장애
● 자면서 대화를 하는 수면장애.
● 자도 자도 졸린 수면장애.
● 잠을 청해도 잠이 도망가는 불면증.
● 잠을 자도 꿈에 시달리는 수면장애.
● 자면서 이상한 행동을 하는 수면장애.
● 잠을 자도 주변의 소리를 듣는 수면장애.
● 개인의 질병과 고통으로 인한 수면장애.
● 잠을 자려고하면 만리장성을 쌓는 수면장애.
● 자면서 소변이 잦아 잠이 방해되는 수면장애.
● 밤이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한 수면장애.
● 밤이 되면 무서워지고 불안감과 공포가 몰려오는 수면장애.
● 밤이 되면 더웠다 추었다 하는 갱년기증상과 유사한 수면장애.
● 수면 중에 다리 근육이 뭉쳐 저리고 쥐가 나는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인한 수면장애.

개인의 환경과 성격, 체질에 따라 다양한 증상의 수면장애가 있습니다.
잠을 자고 나면 몸이 가볍고 힘이 나야 정상인데, 자고 나도 몸이 계속 피곤하고 잠을 잔 것 같지 않은 수면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 스스로 원인을 알고 있다고 말합니다.
본인이 원인을 알고 있다는 것은 질환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병명을 알고 있을 뿐입니다. 사람들은 병명을 알게 되면 스스로 질환의 원인을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착각입니다.

체질과 수면장애

① 보수적이면서 변화를 싫어하고 의젓한 면이 있으나 겁이 많은 체질이 있습니다.
평소에 잘 먹고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잠도 아주 쉽게 청하며 머리를 베개에 대면 바로 잠자는 타입입니다. 적게 먹고,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하소연하며 호흡기가 약해 입을 벌리고 자거나 코를 심하게 고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귀가 예민하지 않아 숙면을 취하는데, 문제는 조심성이 많아 마음이 편하지 못하고 목적의식이 강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상승하여 수면장애를 유발합니다.

② 진취적이고 창의력도 뛰어나며 사회적인 봉사정신도 강하고 감정표현이 솔직한 체질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면보다 과시하고 장식하는 것을 좋아하며 대인관계가 좋으나, 감정의 변화가 심한 편이 있으며 자존심이 강하여 지지 않으려는 면이 있어 마음이 상하면 억울해 하며 분함을 이기지 못합니다. 과거에 슬픈 일, 억울한 일을 문득 떠올리며 과거로 돌아가 많은 생각이 수면장애를 만듭니다.

③ 하는 일에 꼼꼼하고 정확하고 정리정돈을 잘하며 타인에 대한 배려도 잘하는 체질이 있습니다.
짧고 굵은 것보다 가늘고 길게 가는 타입입니다. 적극적인 면이 부족하고 안일한 것을 선호합니다. 타인의 간섭을 싫어하고 소신이 강하며 시샘이 많은 편입니다.
소심하고 예민하여 상처를 받으면 마음깊이 간직하는 편이며 스트레스에 예민합니다.
평소에 눕기를 좋아하고 잠이 많은 편이나, 소화력이 약해지면 신경이 날카롭고 생각이 많아 안정감이 부족하고 정서불안증이 수면장애를 유발합니다.

오로지 인간만이 불면증, 수명장애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사람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늘 무언가를 추구합니다. 마음은 미래로 갔다가, 다시 과거로 왔다 갔다 합니다.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사이에 갈등하기 때문에 현재의 “나”가 수면장애로 고통 받는 것입니다. 지금 갈등하는 “나”는 누구인지 모르기 때문에 괴로운 것입니다. 이 질환은 체질에 따라 과도하게 활동하는 정신에너지를 조절해주는 경혈치료로 도움이 되며 체질치료식이요법으로 체질을 개선하면 당신도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수면은 편안합니까?

지난 컬럼은 www.seattlekcr.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