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불편하고 아파요!

귀가 불편하고 아파요!

“소리”에는 듣기 좋은 소리가 있고, 듣기 싫은 소리가 있는데 듣기 싫은 소리를 “소음”,“잡음”이라 하여 귀를 불편하게 하고 피곤하게 합니다.

집안의 어르신들은 아이들이 수선을 피우며 장난을 치고 떠들어대면 “귀가 아프다”시며 아이들을 야단치십니다. 젊은 애기 엄마, 아빠들은 부모님들이 왜 귀가 아프다고 하는지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어르신들이‘귀가 아프다“고 말하신 것은 염증성 귀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시끄러우니 귀가 멍멍하고 혼란스럽다는 의미입니다.

귀의 염증도 세균성 염증질환이 있고, 주위의 소음으로 오는 질환이 있고, 물이 들어가서 오는 염증도 있고, 비행기를 타면 발생하는 항공성 염증도 있는데, 이는 기압의 차이로 오는 질환입니다.

귀의 질환은 이명, 달팽이관으로 일어나는 어지럼증, 청력감퇴, 중이염 등 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귀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중이염”이라 하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 급성 중이염 : 통증,발열, 난청, 귀 충만감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 삼출성 중이염 : 귀속 내에 염증성 진물이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 만성 중이염 : 지속적으로 청력 감소 진행되며 주기적으로 진물이 나오는 염증입니다.
– 진주종성 중이염 : 위험한 염증이며 심해지면 청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뚜렷한 원인 없이 귀가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통증이 있어 검사를 받아보면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또 어떤 사람은 피곤하면 귀에 염증이 발생하고 귀가 멍멍하다고 하다가 며칠 지나면 괜찮아 진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은 왜 발생하는지 아직도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원인 없는 결과는 없습니다. 다만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을 뿐, 원인은 있습니다.


체질에 따라 다른 귀의 염증

*귀와 눈은 에너지가 충만하고 기를 받아야 귀는 잘 듣고 눈은 잘 본다고 했습니다.
귀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받아야 귀가 튼튼해져 소리를 잘 듣고, 소리를 구별합니다.

귀의 작용에 중요한 기능물질(음혈:音穴)이 부족하고 허약하면 귀가 에너지를 받아들이지 못하므로 듣는 것이 밝지 못하고, 귀가 멍멍해지고, 통증이 일어나 고통스러우며 방광이 약하며 체력이 부족한 체질의 사람에게 많습니다.

*귀는 인체의 오장육부와 연관이 있습니다. 그 중에 신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허약해지거나 손상되면 뇌수(腦水)가 부족해져 머리가 어지럽고 귀가 잘 안 들리게 되며 기억력감퇴가 오고 귀가 막히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신장의 기운이 귀와 통하므로 맑은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에너지가 약해지면 청력이 약해지고, 귀의 면역성이 떨어져 염증이 일어나며 식사는 잘하나 먹는 것에 비하여 체력이 약한 체질에게 나타납니다.

*귀는 신장의 에너지가 통하는 곳인데, 무리하게 일을 하거나, 밤을 새워 잠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음주를 하거나, 과도한 성생활을 하게 되면 인체의 에너지가 약하고 저항력이 떨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몸이 허해진 틈을 타고 “열”이 귀의 경혈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 욱신거리고 진물이 나게 되며 간에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귀가 아프다가 고름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귀에 통로인 경락에 바람기운이 들어가면 바람에 의한 염증이 일어나 귀가 붓고 아프며 고름이 나오며 귀가 막히거나, 말소리가 울리는 현상이 생기며 허리가 약한 체질에게 일어납니다.

*귀 안에는 물과 같은 진액(津液)이 있는데 여기에 어떤 이유로 열이 침범하면 진액이 굳어져서 마르고 딱딱한 귀 딱지가 되어 귀를 막게 됩니다. 그러면 갑자기 귀의 기능이 약해지고 염증이 일어나는데, 몸에 열이 많거나, 습이 많은 체질의 사람에게 많습니다.

귀의 질환은 순환장애가 있고, 에너지가 부족하고, 바람기운(풍사:風邪)이 생겨서, 열이 들어가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는 그 사람이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몸이 반응합니다. 평소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했다면 피는 깨끗하여 면역성이 강해져 귀의 염증질환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체질을 모르고 여러 가지의 음식을 섭취했다면 담음과 어혈이 많아져 기능장애, 순환장애가 염증을 만듭니다.

귀의 질환은 예방이 중요하고, 질환이 있는 사람은 체질에 따른 식생활 개선과 더불어 에너지, 면역력을 올려주는 치료를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귀의 질환도 체질에 따라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당신의 귀는 잘 들리고 건강합니까?

지난 컬럼은 www.seattlekcr.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글에 대한 질문이 있으신 분은 nhc7272@yahoo.com로 연락을 주세요.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