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음식속의 자연 칼슘 – 표고버섯
100세 건강을 위한 체질 자연건강법
4. 음식속의 자연 칼슘 – 표고버섯
아이들의 성장에도 중요하며, 여성의 건강에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폐경기의 여성에게 많은 섭취가 필요한 미네랄입니다. 폐경 후에는 여성의 몸 난소에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되기 않기 때문에 혈액 중에 칼슘의 수치가 낮아집니다. 혈액속의 부족한 칼슘을 대체하기 위해서, 뼈 속에 있는 칼슘이 혈액 속으로 나오게 됩니다. 뼈에 있어야 할 칼슘이 혈액 속으로 이동하므로 뼈는 약해지고 골다공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성에게 칼슘은 중요한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칼슘이 혈액 속으로 빠져 나간 뼈는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의 미세구소가 퇴행하며, 골강도의 감소로 뼈가 약해지고 쉽게 부러질 수 있는 골다공증이 발생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든 기능이 감퇴하고 있으므로, 장에서 칼슘의 흡수는 감소하고, 칼슘의 섭취부족과 합성저하로 인한 비타민 D의 부족현상이 나타납니다.
칼슘 보충제를 사용할 경우 사람에 따라 부작용으로 불편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식단에 올라오는 음식에서 칼슘의 공급원을 찾아야겠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이민 생활에 좋은 표고버섯
“신농본초”이라는 고서에 따르면 표고버섯은 은 성질이 평하여 차지도 따뜻하지도 않으며 맛이 달고, 기분이 좋아지게 하고 입맛을 돌게 하며 구토와 설사를 멎게 한다. 향이 진하고 맛이 있다. 마음을 안정하게 하는 효과가 크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른 고서인 “일용본초”라는 책에는 기운을 돋우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하며 풍을 치료하고 어혈을 없앤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현대인의 복잡한 생활 속에 답답함과 짜증이 많이 쌓일 때,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의 답답함이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심화로 보고 있습니다. 심장의 화기가 쌓이면 불안과 초조 증상이 나타납니다. 표고버섯에는 멜라닌 색소가 많은데 이것이 뇌 중심부에 작용하여 중추신경, 자율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심장을 강하게 하면서 부족한 음기를 보충해주므로 심장의 화기를 내려주여 기를 통하는 작용을 합니다. 표고버섯은 약성과 맛까지 겸비한 음식을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표고버섯에 대한 일화.
중국의 한 일화에 의하면 아주 옛날 어느 마을에서 농사를 지으며 부모와 형제들과 가난하게 살고 있는 한 예쁜 처녀가 결혼할 나이가 되자, 마을의 총각들이 구애를 하였습니다. 마을 지주 아들이 인물이 못 생기고, 성격이 포악하여 처녀와 처녀가족들을 모질게 구박했습니다. 특히 지주아들은 처녀에게 결혼을 요구하며 못되게 했다고 합니다. 몸이 약한 처녀는 지주 아들을 피하여 몰래 깊은 산속으로 들어갔습니다. 산속으로 들어간 처녀는 가져온 먹을 식량이 떨어지고, 산속이라 먹을 것이 없어 물로 허기진 배를 채우다가 우연이 나무에서 자라고 있는 표고버섯을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후에 매일 표고버섯만 먹으며 산속에서 생활을 했다고 합니다. 세월이 흘러 이 처녀는 마을로 내려오자, 사람들이 건강하게 변한 이 처녀를 알아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처녀는 건강하게 100살 까지 장수하게 되었고, 그래서 동네 사람들은 이 버섯을 장수버섯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표고버섯을 향심이라 하여 버섯 중에서 매우 귀하게 여겼다고 합니다.
칼슘이 많고 새롭게 각광받는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미생물이라고 했습니다. 된장, 김치, 요구르트 등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로 발효된 음식들과 같은 계열의 식품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발효식물(미생물)이 인체에 유익하게 작용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몸의 깨끗하게 하는 대청소”입니다. 음식으로 섭취된 미생물(발효음식)은 몸 속의 영양분을 분해하여 위장관에 정체된 찌꺼기를 분해하여 배설하고, 혈중에 떠다니는 나쁜 지방덩어리도 녹여서 없애고 그 결과로 피가 맑아지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표고버섯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변비, 당뇨병 등등 성인병질환에 유효한 이유입니다. 또한 칼슘이 100g당 300mg가 함유하고 있고, 마른 표고버섯 안에 있는 에르고스테롤이 비타민 D로 바뀌어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 성장기의 어린이와 여성에게 칼슘공급원으로 적합한 식품입니다.
누구나에게 좋을 수 없는 표고버섯.
표고버섯은 땅으로부터 습기가 올라와 만들어진 균자류입니다. 따라서 많이 먹으면 습열로 인한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마른 사람보다는 살찐 사람, 피가 탁하여 어혈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체질에 맞지 않으면 표고버섯도 먹은 후에 어지럽거나 복통이 나타나며 습열로 인한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도 주의해야 하며, 체격이 마르고 소화 장애가 있는 사람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몸에는 비밀이 있습니다. 비밀은 각자의 체질을 말합니다.
사람은 각자 체질이 있으나 우리는 체질을 믿지 않으며 스스로를 모를 뿐입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입니다. 당신은 어느 체질입니까?
============================================= 글의 무단복사를 금합니다.
자료제공: 사상체질 한약방(자연치료센터) / 전화: 253)536-5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