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건강 ( 부부대화1)
미국에서는 40-50퍼센트의 부부가 이혼합니다. 한국에서도 경제가 좋아지면서 이혼율이 급속하게 증가합니다. 또한 ‘정서적 이혼’도 만연화 되었습니다. 이혼이 급증하는 이유는 ‘비현실적인 지나친 환상적 기대’( 부모로 부터 받지 못한 정서적 외로움을 배우자로부터 지나치게 요구하는 마음) 를 통해 부부관계를 맺게 한 ‘로맨틱 러브’(흔히 말하는 필이 꽂히다)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로맨틱 러브는 일시적 정서적 충동이지, 결코 성숙한 사랑이 아닙니다. 산이 높으면 골이 깊듯이, 결혼 전 상대방에게 건 기대가 높을수록 결혼 후에 겪게 될 좌절 또한 깊은 법입니다. 특히 성장기에 부모로부터 따듯한 말, 인정감을 얻지 못한 분은 연애시 지나치게 부모와 다른 상대방을 배우자로 잘못 선택하여 결혼생활이 힘들 것으로 예견할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우자는 자신이 부모로부터 받지 못한 정신적 공허감을 상대방이 채워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확신하지만, 상대방은 그러한 배우자의 환상적 기대를 모르며, 안다고 하여도 그것을 채워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사랑해서 결혼하지만 여기서 그냥 머물면, 그 동안 보지 못했던 숱한 문제들이 고개를 들고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부모로부터 받아 보지 못했던 것을 배우자에게 발견하고 그 기쁨에 나머지 결혼생활에 심각한 단점에는 무관심 하게 됩니다.안타깝게도 현실에서는 학교에서나 가정에서나 결혼한 후 겪게 될 숱한 문제에 대한 대처할 기술을 가르치는 일은 극히 보기 힘듭니다.
배우자의 학력,직업, 집안 배경,혼수준비에는 온 가족이 모여 머리를 맞대고 숙의해도, 아름답고 풍요한 부부의 삶을 가꾸어 나갈 기술( 부부 대화기술, 남자와 여자의 차이, 화났을 때 대처기술, 시댁, 친정과의 관계..)을 배우거나 가르치는 데는 지극히 소홀합니다.
부부갈등의 또 다른 이유로는 부적절한 의사소통기술(듣기, 말하기)과 왜곡된 사고방식, 낮은 자존감,(열등감)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의사소통가운데 듣기와 말하기는 여러 번에 걸쳐서 설명하였고, 앞으로는 부부 사이의 왜곡된 사고방식, 열등감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합니다.
여기서‘사고’는 사람들이 판단하고 결정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해석하는 – 또는 잘못 해석하는 – 방법을 말합니다. 우리가 성공할 수 있는가 없는가, 우리가 살을 즐길 수 있는가 없는가, 심지어 우리가 생존할 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 문제도 대부분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바르고 균형이 되어 있다면, 이러한 목표에 잘 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곡된 사고는 한 차원 높은 추리를 통해서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잘못을 깨닫고 개선할 때, 보다 더 성숙한 사고를 합니다. 불행하게도 그 어떤 관계에서보다 더 분명하게 생각하고 잘못을 더 빨리 시정해야 할 부부관계에서는 배우자에 대한 잘못된 판단을 깨닫고 시정하는데 지극히 소홀히 합니다. 잘못된 관계를 단순히 참고 몇 십 년이고 지속하다가 중년기, 황혼기에 많이 이혼하는 것을 신문을 통해서 알게 됩니다. 부부는 각자 상대방에 대한 감정과 기대가 높고, 의존하고 싶어하고, 상대방의 행동에다 자기 마음대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려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합니다.
부부관계가 환멸과 미성숙한 의사소통과 오해로 점철될 때, 그때 가서야 결혼한 것이 큰 실수였다고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인간관계, 특히 부부관계에서 갈등을 겪을 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마음에 새긴다면 건강하고 화목한 가정을 이루는데 큰 전환점이 되겠습니다. 부부가 겪고 있는 실망, 좌절, 분노는 성격상의 차이보다는 그릇된 커뮤니케이션 (정죄, 판단, 충고, 설교적 대화방식) 과 상대방 행동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서 나오는 불행한 오해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깨달아야 부부 문제를 극복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