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SE 와 NASDAQ

주식을 사고 판다는 말을 할때 보통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NASDAQ 떠올립니다. 이유는 북미에서 마켓이 가장 활발하게 주식을 사고 파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NYSE NASDAQ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나 거래하는 주식 종류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NYSE NASDAQ 장소에서 차이가 납니다. NYSE T.V. 에서 보는데로 뉴욕에 있는 트레이딩 플로어에서 사람들이 직접 거래를 합니다. 그에 비해 NASDAQ 모든 거래가 통신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바이어와 셀러가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됩니다.

NYSE 옥션 마켓으로 보통 개인과 개인이 주식을 사고 팔며 주식마다 specialist 있어서 가장 높은 가격에 바이어와 가장 낮은 가격에 파는 셀러를 연결해 주는 옥션 방식입니다. 그에 비해 NASDAQ 딜러 마켓으로 마켓 메이커라고 불리는 딜러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얼마에 사고 얼마에 팔지 금액을 공개해서 다른 마켓 메이커들과 경쟁을 하는 것입니다. NYSE 옥션 마켓과 가장 다른 점은 NASDAQ 에서는 같은 주식을 사고파는 딜러가 여러명 있을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투자자들 입장에서 봤을 NYSE NASDAQ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주식을 상장하는 회사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사가 주식 상장을 NASDAQ 에다가 NYSE 에다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보통 NASDAQ 하이 테크 회사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NYSE 오래되고 자리를 잡은 규모있는 회사들이 상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NASDAQ 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시스코, 인텔, 오라클, 마이크로시스템 회사 등이 상장되어 있고 NYSE 에는 코카콜라, 월마트, 씨티그룹, 제너럴 일렉트릭 회사 등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NASDAQ NYSE 상장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절차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곳이 적당한지를 비교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NASDAQ 상장하는데 드는 초기 비용은 보통 $50,000 – $75,000 정도 되고 NYSE $250,000 까지 비용이 있기 때문에 비용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