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SE 와 NASDAQ
주식을 사고 판다는 말을 할때 보통 New York Stock Exchange (NYSE) 나 NASDAQ 을 떠올립니다. 그 이유는 북미에서 이 두 마켓이 가장 활발하게 주식을 사고 파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NYSE 와 NASDAQ 은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나 거래하는 주식 종류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일단 NYSE 와 NASDAQ 은 장소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NYSE 는 T.V. 에서 보는데로 뉴욕에 있는 트레이딩 플로어에서 사람들이 직접 거래를 합니다. 그에 비해 NASDAQ 은 모든 거래가 통신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바이어와 셀러가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됩니다.
NYSE 는 옥션 마켓으로 보통 개인과 개인이 주식을 사고 팔며 각 주식마다 specialist 가 있어서 가장 높은 가격에 살 바이어와 가장 낮은 가격에 파는 셀러를 연결해 주는 옥션 방식입니다. 그에 비해 NASDAQ 은 딜러 마켓으로 마켓 메이커라고 불리는 딜러들이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얼마에 사고 얼마에 팔지 그 금액을 공개해서 다른 마켓 메이커들과 경쟁을 하는 것입니다. NYSE 의 옥션 마켓과 가장 다른 점은 NASDAQ 에서는 같은 주식을 사고파는 딜러가 여러명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투자자들 입장에서 봤을 때 NYSE 와 NASDAQ 은 많은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주식을 상장하는 회사 입장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회사가 주식 상장을 할 때 NASDAQ 에다가 할 지 NYSE 에다 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보통 NASDAQ 은 하이 테크 회사들이 많이 있다고 알려져 있고 NYSE 는 오래되고 자리를 잡은 규모있는 회사들이 상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NASDAQ 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시스코, 인텔, 오라클, 썬 마이크로시스템 회사 등이 상장되어 있고 NYSE 에는 코카콜라, 월마트, 씨티그룹, 제너럴 일렉트릭 회사 등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NASDAQ 과 NYSE 에 상장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절차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곳이 더 적당한지를 비교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NASDAQ 에 상장하는데 드는 초기 비용은 보통 $50,000 – $75,000 정도 되고 NYSE 는 $250,000 까지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에 비용도 고려해야 하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