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itial Public Offering (IPO)
Initial Public Offering (IPO)
주식회사가 NYSE (New York Stock Exchange) 나 Nasdaq 에 주식상장을 해서 처음으로 회사 주식을 판매하는 것을 Initial Public Offering (IPO) 라고 합니다. 회사가 IPO 를 하는목적은 주식 판매를 통해 투자를 받기 위함입니다.
IPO 를 하기 위해 회사들은 보통 적게는 몇개월에서 길게는 1 년이 넘도록 준비를 합니다. 어느 주에 회사 본사를 세울 것인지, 회사의 규모를 얼마나 크게 세울 것인지, 회사 고문단은 누구로 선정할 것인지, 또 그동안의 세금 보고 내역과 회사의 현재 채무관계를 깨끗이 정리해서 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 (SEC: 증권 거래 위원회)에 서류가 들어갔을 때 문제가 생기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회사를 어느 주에 설립할 것인가는 보통 어느 주가 회사들한테 좋은 혜택을 주는지에 따라 결정합니다. 주에 따라 서로 더 많은 회사들을 유치하기 위해 각 각 제공하는 혜택들이 있는데 어떤 주는 첨단 기술 회사들을 유치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하고 어떤 주들은 어느 정도 규모 이상 되는 회사가 자기 주 안에 설립 할 경우 세금 공제를 해 주는 등 어느 주에 본사를 설립하는 지는 IPO 의 가장 첫 단계에서 내려야 하는 중요한 결정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바로 IPO를 한다면 별도로 본사 설립할 주를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다음 으로 중요한 것은 IPO 를 진행할 팀을 꾸리는 것입니다.
IPO 를 준비하는데는 회계, 법률, 증권, 기업 등의 여러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IPO 를 한다는 것은 회사 발행 주식을 판다는 것이기 때문에 SEC 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SEC 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증권 전문 변호사가 필요하고 회사 구조를 세우기 위해서 세법 전문 변호사와 기업법 변호사도 필요하며 주식 값을 알맞게 책정하고 주식을 판매할 증권회사도 필요합니다. IPO 준비에 필요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서 팀을 이루었을 때 가장 순조롭게 IPO 가 진행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O 는 고도의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경력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