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터 – 등척성 운동치료
안녕하세요.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많은 환자 분들이 크고 작은 부상이나 만성통증을 극복하고자 카이로프랙틱 치료를 비롯해서 물리치료 또는 약물 치료로 그 고통을 이겨내고 계십니다. 앞에서 언급한 치료들을 꾸준히 받았음에도 때로는 회복 속도가 더디거나 관절의 움직이 제한 되는 등의 후유증을 겪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이런한 결과의 가장 큰 원인은 운동치료를 등한시 하였기 때문입니다.
통증은 주로 근육이나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변성이 생겨 경직된 근육이 반복되는 운동을 통해 산소와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통증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회에서는 재활 운동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등척성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재활 운동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재활 운동이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을 운동을 통하여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인 상태에 가장 가깝게 회복하기 위한 일련의 운동을 뜻합니다. 재활 치료에 적용되는 근육 운동으로는 등척성 운동(Isometric Exercise), 등장성 운동(Isotonic Exercise), 등속성 운동( Isokinetic Exercise)로 나누어집니다.
이중에서 등속성 운동은 특별한 치료용 운동 기구가 있어야 가능한 운동이기 때문에 일반 가정에서는 실시 할 수 없습니다. 등장성 운동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근력을 키우는 운동으로 대부분의 웨이트 트레이닝 운동이 바로 등장성 운동입니다. 장력은 변하지 않으면서 근육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지는 운동을 통하여 근력을 증가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등척성 운동보다는 부상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처음부터 환자들에게 적용하기는 무리가 따리는 방법입니다.
등척성 운동(Isometric Exercise)은 움직이지 않는 상태(근육의 길이나 관절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장력이 변하여 근육을 자극시키는 운동으로 특별한 장비없이 고정된 물체나 신체를 여러 자세로 전력을 다해 밀거나 당기는 운동입니다. 예를들어 오래매달리기, 벽밀기, 버티기등이 있는데 겉으로 보이기에 움직임이 없기 때문에 정적 수축이라고도 합니다. 근력이 약한 부위의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운동 중에 혈압이 급격히 올라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목과 허리, 어깨와 무릎 등과 같은 관절 부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수동적인 약물이나 주사 또는 물리치료에만 의존하게 되면 회복이 더디게 되거나 운동 범위의 제한 등과 같은 장애가 올 수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운동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