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성 두통 (Cervicogenic Headache)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이번 회에는 경추성 두통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번씩은 경험하는 흔한 증상입니다. 일생 동안 단 한번도 경험하시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일년에 일회 이상 두통을 앓으시는 분들이 전체 인구의40~60%를 차지하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 4~5% 정도는 만성두통으로 이환 됩니다.
만성두통을 앓고 계신 분들 중에서 내과나 신경과 또는 이비인후과에서도 그 원인을 찾지 못하며 지속적인 약 처방에도 뚜렷한 호전이 없는 경우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경추성 두통이란 명칭 그대로 경추(목 뼈)의 근, 신경, 골격계의 이상 때문에 발생하는 두통을 의미합니다. 경추와 그 주변 조직의 이상으로 인하여 척수신경에 가해지는 자극이 뇌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머리의 신경을 지배하는 삼차신경(뇌신경의 한 부분)을 자극하여 마치 머리에서 시작되는 통증으로 잘못 해석되는 경우입니다. 경추성 두통은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는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두통과 함께 나타나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머리의 어느 한쪽에 나타나는 두통.
특히 뒷머리 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 목이나 어깨 통증이나 심한 근육통
– 어지러움 증이나 이명
– 시력 이상
– 팔을 타고 내려오는 저림이나 통증
경추성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심하게 목을 숙이고 스마트폰을 과도한 사용한 경우, 교통사고나 운동 중 발생한 목 부상,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공부나 일을 하는 경우, 척추 측만증과 같은 척추 질환 등이 경추성 두통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자신이 목에 심각한 이상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알고 있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 두통뿐만 아니라 목의 증상까지 악화되어 완치가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카이로프랙틱이나 정형외과 병원에내원 하시여 그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