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관절(TMJ) 증상에 대하여
안녕하십니까? 굿닥터 카이로프랙틱의 김병성입니다. 뜨거운 여름을 뒤로하고 이제 시애틀의 트레이드 마크인 가벼운 비가 내리며 선선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회에는 그 동안 연재했던 턱 관절 통증에 대한 이야기를 마무리하려 합니다. 지난 2주 동안 굿탁터 컬럼을 통하여턱 관절의 구조, 턱 관절 통증의 원인, 그리고 턱 관절 질환의 종류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들이 스스로 턱 관절에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판단 할 수 있는 증상들과 간단한 테스트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턱 관절 장애를 판단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 중에서 턱에서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1.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턱 관절에서 소리가 난다. 2.하품을 하거나 입을 크게 벌릴 때 그리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을 때 턱 관절에 통증이 있다. 3.말을 오래 하거나 또는 가만히 있을 때도 턱 관절 부근에 통증이 온다. 4.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5.턱이 빠진 적이 있거나 느슨한 느낌이 든다. 6.턱과 얼굴의 근육이 뻐근하거나 통증을 느낀다. 7.턱과 얼굴 주위에 생기는 마비감 등이 있습니다.
턱 이외에 나타나는 증상들로는 1.한쪽 관자놀이가 아프다. 2.바늘로 찌르는 듯한 두통, 3.이갈이를 하거나 치아가 잘 맞지 않는다. 4.시야가 자주 흐려진다. 5.눈 뒤쪽으로 심한 통증과 압력이 느껴진다. 6.이비인후과에서는 정상이라는 데도 불구하고 귓속이 자주 막히고 아프다. 7.자주 현기증이 생긴다. 8.몸의 자세에 이상이 생김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 턱 관절 이상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당연히 전문의와의 상담과 검진이 필요합니다만.
1.양쪽 새끼손가락을 귀 안에 넣고 입을 크게 열거나 다물어 봅니다. 이렇게 했을 때 손가락에 아무런 느낌이 없거나 약한 움직임만 느껴진다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손가락을 심하게 조이는 느낌이 있거나, 무엇인가 손가락을 건드리며 덜컥거리는 느낌이 온다면 이상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2.양손 두 번째 손가락을 귀 바로 앞쪽에 데고 가볍게 눌러봅니다. 이 상태에서 서서히 입을 열었다 닫아봅니다. 만약 왼쪽이나 오른쪽 중 어느 한 쪽에서라도 통증이 있다면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3.입 안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를 살짝 들고 침을 삼켜봅니다. 이런 식으로 연속해서 침 삼키기를 시도해보세요, 만약 3회 이상 연속으로 삼키기 힘들 때는 턱 관절의 이상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거울을 보면서 입술을 살짝 열어 위 아래 이가 보이도록 한 다음 입을 열고 닫는 모습을 한번 살펴봅니다. 입이 똑바로 열리고 닫히는 것이 정상입니다. 턱이 한쪽으로 치우쳐지거나 벌리고 닫을 때 아래턱이 좌우로 움직인다면 턱 관절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5.입을 크게 벌린 다음 본인의 2, 3, 4번째 손가락을 세워서 넣어봅니다. 이 상태에서 손가락이 드나드는 데에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정상이지만, 입을 벌리고 있는 동안 통증이 생기거나 손가락이 들어갈 만큼 입이 충분히 벌어지지 않는다면 턱 관절 이상이 있다고 봐야 합니다.
지난 3회 동안 턱 관절 이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그 동안 턱 관절의 통증으로 고생하시거나 원인을 모르는 통증을 가지고 있음에도 원인을 몰라 애태우시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