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고 – ‘황제병’을 앓고 계신 가요?

알렉산더 대왕과 루이16세 같은 많은 왕들이, 앓았다고 알려져 있는 황제병.

술, 고기 등을 자주 먹고, 비 활동적인 사람들이 많이 앓고 있어서, ‘황제병’ 혹은 ‘귀족병’ 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통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통풍(風: GOUT)

정의

요산이 몸속에 쌓이면서, 자가 염증반응이 일어나서, 아프게 되는 병으로, 한자로

아플 () 자와 바람 () 자를 쓰며,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병입니다.

예전에는 흔한 질환이 아니었지만, 먹거리가 풍족해지고, 술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통풍환자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합니다. 요산은 우리가 먹은 음식이 소화된 후, 발생하는 대사물질로서,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요산이 과다생산 되거나, 배출이 안될 경우, 혈액내에 과다 축적하게 됩니다. 이처럼 과다 축적된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게 되고, 이것이 관절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누구에게 많이 생기나요?

-대부분 남자에게 많이 생기며, 폐경 후 여자에게도 종종 나타납니다.

-미국인 중, 대략 8백만명이 이병을 앓고 있습니다.

-비만정도와, 나이에 비례해서 많이 발생합니다.

증상은 무엇인가요?

-엄지발가락 관절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지만, 어느 관절에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절 한곳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 오르며,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양말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져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발생후 1-2주 후에 통증이 가라앉으나, 한참 시간이 지난 후, 비슷한 관절통이 다시 발생하게 됩니다.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간단한 진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검사나 관절액을 뽑아 확진하기도 합니다.

-보조적으로, X ray나 CT를 찍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급성 염증기간 (‘통풍 발작’이라고 불리는, 급성 통증이 생기는 기간): 소염제, 콜치신, 혹은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합니다.

무증상 시기: 식생활 개선으로 통풍발작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통풍발작이 자주 오는 만성 통풍: 무증상 시기일지라도, 요산 저하제를 장기간 복용하여야 합니다.

예방방법은 무엇인가요?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여 비만을 피하여야 합니다.

-술, 담배를 금하여야 합니다.

-퓨린(purine)이 많이 함유된 고기, 해산물, 기름진 음식의 과다 섭취를 금하여야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여야 합니다.

-과도한 운동은 탈수를 유발하여, 요산을 증가시켜,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하여야 합니다.

-냉/온찜질은 금하여야 합니다. 냉찜질은 관절내에 침착 되는 요산을 증가시키며, 온찜질은 염증반응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통풍 발작이 오면, 아픈 관절에 무리를 가해서는 안되고, 베게 등을 이용하여, 아픈 곳을 높이게 되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고상욱(Steven Koh),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