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박 – 갑상선 저하증 (Hypothyroidism)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의 닥터 박입니다.

오늘은 갑상선 저하증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발생빈도:

  1. 대략 미국 총인구의 0.3-1%
  2. 65세 이상: 2-4%

원인:

  1. 하시모토 갑상선염 (가장 흔한 원인)
  2. 선천성
  3. 갑상선 조직파괴 (수술, 혹은 방사성 요오드 치료에 의한)
  4. 약물 복용(예: 리튬)
  5. 뇌하수체 손상 (예: 출산후 합병증-시한 증후군)
  6. 시상하부 손상

증상:

갑상선은 우리 몸의 보일러라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는 갑상선에서 만들어지는 갑상선 호르몬이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고, 힘이 나게하는 에너지생산 역활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겨울에 보일러가 고장 나, 집안에 제대로 온기를 공급해주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추위를 느끼고 피로하며, 매사에 의욕이 떨어집니다다. 식욕이 떨어져 먹는 것은 없지만, 이상하게 살이 찌고 몸이 자주 붓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안되고 변비가 생깁니다. 피부는 건조해지고 얼굴이 부어 화장이 잘 받지않고, 월경이 불규칙해지고, 성욕이 감소하며,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탈모가 잘 생기기도 합니다.

합병증: 심장질환, 고지혈증. 저혈압, 체온 저하.

진단:

  1. 신체 검사를 통해, 갑상선에 결절이나, 모양의 대칭성을 진찰하여야 합니다.
  2.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자극 호르몬 (TSH) 수치를 검사합니다.

치료: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하여,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정상치로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혈액검사로 호르몬 수치를 확인하여, 약의 함량이 적정한가 계속 검사하여야, 갑상선 기능이 정상화 되어, 증상이 호전됩니다.

갑상선 저하증 환자의 올바른 생활습관: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므로,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변비가 잘 생기므로, 섬유소가 많은 양배추, 샐러리, 과일등을 자주 섭취하여야 합니다.

만약, 야채를 싫어하시거나, 당뇨로 과일을 많이 먹을 수가 없다면, 처방없이 쉽게 구입할 수있는 식이섬유, 예를 들면 ‘Benefiber’를 약국에서 손쉽게 구하여 복용하면, 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피하여야 합니다.

잘못된 상식:

갑상선에 요오드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대표적인 구성물이 요오드이기에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요오드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맞습니다. 그러나, 한국음식 섭취습관상, 많은 해산물, 김, 미역같은 해조류를 통해,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하기 때문에, 오히려 요오드 과잉섭취에 의한 갑상선 질환을 유발하 수도 있기에, 추가적인 요오드 섭취는 자제해야 합니다.

박윤진(Yoon Park), MD 가정의학과 전문의

에드먼즈 메디칼 클리닉

Tel. (425) 582-7753

21600 Highway99, Suite280 Edmonds, WA 98026

웹사이트 가기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