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치과 상식 2편
26 편: 일반 치과 상식 2편
안녕하세요 에드먼즈 훼밀리 치과 입니다. 일반 치과 상식 2편 입니다.
7Q : 전동칫솔이 손으로 하는 칫솔질보다 더 잘 닦이나요?
7A : 올바른 칫솔질 방법은 아래위로 솔로 쓸어내리듯 부드럽게 해주는 것입니다. 전동칫솔은 아직까지 아래위로 회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손으로 하는 것보다 정교하지 않습니다. 전동칫솔은 장애인이나 어린아이와 같이 손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8Q : 얼마나 자주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은가요?
8A : 어떠한 병이든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충치도 예외는 아닙니다. 어린이의 경우 유치는 크기도 작고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3개월에 한번씩, 성인의 경우 6개월에 한번씩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9Q : 찬음식, 신음식, 단음식 먹을때나 칫솔질을 할 때 이가 시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9A :
1) 치아표면의 손상 올바르지 못한 칫솔질 습관 즉 옆으로만 과도하고 세게 칫솔질을 한 경우 특히, 잇몸접촉부의 치아 옆 표면이 삼각형으로 패여 신경을 자극합니다.
2) 잇몸질환, 노화현상 인해 잇몸이 내려가 치아뿌리가 노출되는 경우입니다.
3) 심하게 이를 갈아 치아표면의 마모로 신경을 자극할 때입니다.
4) 칫솔질을 잘 안하거나 잘못된 칫솔질로 치태, 치석이 부착될 때입니다.
10Q : 그렇다면 시린이의 치료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10A :
1) 칫솔과 약용치약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과 치아 마모도가 낮고 이를 덜 시리게 하는 약이 포함된 치약을 사용합니다.
2) 치석과 치태 조절법
노출된 치아 뿌리를 스케일링과 바른 칫솔질로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3) 레진 충전법
치아의 패인부분을 레진으로 채우면 확실한 치료 효과가 나타납니다.
4) 불소도포법
손상된 치아표면에 불소를 발라 과민 반응을 줄입니다.
5) 레이저 조사(照射)
표면 손상이 작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11Q : 임신중에 이가 너무 아픈데 치료받을 수 있나요?
11A : 임신 처음 3개월과 마지막 3개월동안에는 태아에게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치과치료는 하지 않고 필요한 경우 응급조치만을 합니다. 하지만 중간 3개월(임신 4-6개월)은 비교적 안전한 시기이므로 이때는 치과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치과의사 선생님이 담당 산부인과 선생님과 상의를 할 것입니다. 임신중이라고 무조건 참지마시고 일단 치과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 www.edmondsdentistry.com
[칼럼제공 : Edmonds Family Dentistry 425-582-7115(영어) / 206-802-5010(한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