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전문성있는 임플랜트 치료의 관건 – 상악동 골 이식
오늘은 얼마전에 오신 환자분의 이야기로 먼저 칼럼을 시작하고 싶다. 이 환자 분은 상악 양쪽에
임플랜트를 심으셨던 분이셨는데 수술후에 보철을 끼워보지도 못하고 임플랜트가 빠지는 임플랜트 치료 실패를 경험하신 분이다. 그것도 한번도 아닌 두번씩이나 임플랜트 치료의 실패를 경험하고나서는 다시는 임플랜트를 하고 싶지 않다고 하셨던 분인데………..왜 이런 실패를 겪게 되었을까?……
이 환자분의 임플랜트 치료는 상악동 골이식을 동반한 임플랜트 치료였는데 이 상악동에 뼈 이식을 한 것이 두번이나 실패한 경우였다.
자 그럼 여기서 상악동이란 무엇인가?…….사람의 얼굴에 코를 중심으로 양쪽 광대뼈 밑쪽으로 아무것도 없는 빈 공간이 있는데 영어로는 sinus space 즉 상악동이 자리 잡고 있다. 왜 이런 빈 공간이 필요한지는 아직까지도 학자들 사이에서 분분한 이야기가 있지만 중요한 것은 윗의 어금니에 임플랜트 치료가 필요하신 분은 이 상악동을 피해 갈 수가 없다.
보통 상악동의 뼈의 두께가 얇아서 임플랜트를 그냥 심으면 마치 얇은 천장에 못을 밖아 놓은 것처럼 임플랜트가 천장의 빈 공간 위로 툭 튀어나오게 된다.
자 그럼 상기의 환자의 사진을 보면서 설명하자. 위의 환자는 위의 오른쪽과 왼쪽 어금니에 임플랜트 치료를 필요로 하셨던 분이셨는데 엑스레이 사진에서 보듯이 양쪽의 상악동의 뼈가 충분치 않아서 상악동 골 이식을 필료로 하신 케이스였다. 위의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에 다른 부분과 다르게 좀 더 하얗게 나타나는 부분이 상악동 골 이식이 된 부분이다. 만약 나에게 위쪽의 어금니에 임플랜트가 필요하다면 이런 상악동 골 이식이
필요한지 또 술자의 실력과 경험에 따라서 수술의 결과가 많이 달라지는 상악동 수술을 좀 더 전문성과 임상 경험을 가진 술자에게 임플랜트 수술을 받는 것도 현명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