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의 날 (WORLD WATER DAY 2021)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 각국의 관심과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1992년 12월 리우 환경회의에서 ‘세계 물의 날 준수 결의안’이 통과된 후, 1993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

지구의 70%가 물로 이루어졌지만 그중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은 단 1% 정도 내외라고 한다. ‘세계 물의 날’은 무분별한 개발과 환경 파괴로 인한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를 방지하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매년 새로운 테마를 선정해서 세계 각국 정부와 관련 비영리 단체가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중점 내용을 홍보하고 있다.   

세계 물의 날을 지정하고 기념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세계 물의 날은 물을 기념하고 깨끗한 안전한 물을 공급받지 못하는 22 억 인구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날이다. 또한 글로벌 물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며 물의 자원적 가치를 전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세계 물의 날 2021의 주제는?

2021년 세계 물의 날 테마는 물의 가치 (VALUING WATER)로 정했다. 물은 인간의 삶을 유지하게 하는 중요한 자원이자 에너지원이다. 물의 자원으로써의 가치, 물이 고갈되었을 때 우리에게 주는 피해를 연구하고 물 자원을 지속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위해 물의 소중한 가치를 되짚어 보는 의미로 2021년 세계 물의 날 테마는 물의 가치로 정했다.

물 부족으로 인한 기후 변화의 문제?

물 부족 현상이 인간의 삶마저 바꿔놓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60억 인구 중 30억 이상이 오염된 물을 마시고 있다. 또 매년 700만 명이 물 부족과 식수 오염으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하고 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는 매일 5000명의 어린이가 숨지고 있다.

세계 인구가 2025년 80억으로 늘어날 경우 물 수요는 지금보다 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구 상에 존재하는 물의 양은13억8000㎦. 이 중 음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3%인 3500만㎦에 이른다. 하지만 이 가운데 70%는 빙하 등이고 지하수와 지표수는 30%인 1000㎦에 불과한 실정이며 물 소비는 지난 40년동안 3배 이상 늘어났다. 결국 이러한 속도로 빠르게 지구의 물을 쓴다면 머지않아 지금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물 부족 현상에 전 지구가 몸삻을 앍게 된다.

지구의 연평균 온드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반도의 기온 상승은 지구 평균 기온 상승률의 2배라는 점이다. 한국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00년간 한반도의 연평균 기온은 1.7도 상승했으며 열대야 일수는 6배 증가했고, 영하일 수는 33% 감소했다. 즉 다른 국가들보다 더 빠른 기후변화를 겪는 중이다. UN에서는 1인당 사용 가능한 수자원량이 1,700㎥ 이상일 경우 ‘물 풍요 국가’, 1,700㎥ 미만이면 ‘물 부족 국가’, 1,000㎥ 미만은 ‘물 기근 국가’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1인당 연간 사용 가능한 수자원량이 1,453㎥로 물 부족 국가에 해당된다.

지금도 아프리카는 3년째 가뭄에 시달리고 있다. 섭씨 40도가 넘는 살인적인 더위가 계속되는 북동부 지역에서는 강들이 사라지고 사막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아프리카의 물 보급률은 62%. 그러나 르완다 앙골라 에티오피아 등 10개국은 50%를 밑돌고 있다.

출처 :https://files.wri.org/s3fs-public/water_stress_by_country_0.png>

생활 속에서 물의 소중함을 실천하자

무분별한 개발로 지구의 대기 온도가 상승하고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면서 기온은 물로 강수량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세계 곳곳에서 갑작스러운 가뭄이 찾아오고 물 부족 현상이 일어나고 있으며 반대로 일부 지역에서는 폭우가 쏟아지면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자원 낭비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우선 가정에서 물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샤워 시간을 줄이는 것이다. 샤워시간을 5분만 줄여도 이산화탄소를 1인당 연간 6.6kg 줄일 수 있으며 세수나 양치를 할 때 물이 낭비되지 않도록 물을 잠그는 습관도 정말 중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손을 자주 씻을 때도 비누 칠을 하는 동안은 수도를 잠그고 비누칠을 끝낸 후에 수도꼭지를 틀어 물을 사용하자. 또한 절수형 변기 수조를 설치하여 사용하되, 절수형 변기 수조 사용이 힘들면 벽돌이나 물이든 페트병을 변기 수조에 넣어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빨랫감은 한꺼번에 모아 두었다가 세탁기의 수위를 알맞게 조절해서 사용하자. 주방에서 설거지를 할때는 세제를 푼 물에 식기를 담가 1차로 세척을 한 후 물로 헹궤 내면 물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물 자원은 우리가 손쉽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이지만 물 부족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당할 수 있을 만큼 우리에게는 소중한 지켜야 할 자원이다. 2021년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의 가치와 소중함을 다시 한번 깨달아 물 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하자.

File Upload

Please upload one of the following file formats: jpg, png, jpeg

by seattlekcr
03/18/21 @11:22 am
831
0
0
새글쓰기
목록
수정
지우기

댓글 0 댓글쓰기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변경

취소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