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다가올 문제들

4차 산업혁명은 로봇, 인공지능 등으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산업혁명입니다. 이전의 산업혁명들이 기계, 전기, 컴퓨터 등으로 생산성을 향상시켜 왔듯이 4차 산업혁명에서 사용하는 로봇과 인공지능도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말의 의미는 같은 제품을 생산할 때 더 적은 수의 인원이 필요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로봇과 인공지능은 기계, 전기, 컴퓨터로써 다 채우지 못했던 인력의 필요부분을 획기적으로 줄이게 됩니다. 지능이 필요한 동작, 섬세한 동작, 힘든 동작 등을 모두 로봇이 대체하고, 인간의 모든 감각기관도 인공 센서가 대체하며, 자동학습, 인지, 창조 등 인간 고유의 영역이라 여겼던 지능의 분야도 인공지능이 잠식해 들어 옵니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남은 부분들이 별로 많지 않게 됩니다. 자본주의가 지향하는 생산성 향상은 이런 것을 의미하고 기술과 자본은 이 것을 성취할 수 있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이전의 산업혁명에서와는 달리 4차 산업혁명이 본격적으로 가동되면 새로운 직업 창출의 속도는 소멸하는 직업의 속도와 비교할 수 없을만큼 약해집니다. 기계가 근육의 힘을 대신했지만 인간에게는 지능이란 영역이 남았었습니다. 로봇과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남은 영역을 극도로 줄여 놓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확보한 회사들은 생산성을 높이며 더욱 더 강하게 시장을 장악해 나갑니다. 이는 빈익빈 부익부를 가속화시켜 빈부격차를 극대화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대량으로 실업자가 발생하게 되고 정부는 이런 대규모 사회문제를 풀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겠지만 기존의 실업급여 따위로는 실직자 문제를 풀 수 없게 됩니다. 대기업과 극부층이 세금을 회피할 수 있는 루프 홀들이 존재하는 한 세수는 크게 늘리가 없고, 저소득층으로 추락하는 줄어드는 중산층으로부터 세금을 더 받아낼 방법도 막히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돈을 쓸 소비계층이 사라지는 것 외에는 이 상황에서 이런 악순환의 톱니바퀴의 속도를 낮출 방법은 없습니다. 생산은 늘고 제품 가격은 저렴해지거나 정체되지만 소비가 줄고 사회적 불안은 커집니다. 범죄와 약물중독, 폭동 발생이 이런 상황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2018 최진기의 생존경제 - [3] 4차 산업혁명이란 무엇인가?

www.youtube.com/watch?v=CEIwSNsYBmE

File Upload

Please upload one of the following file formats: jpg, png, jpeg

by yang2020
10/27/19 @08:31 pm
1018
0
0
새글쓰기
목록
수정
지우기

댓글 0 댓글쓰기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변경

취소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