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드류 양의 배경

www.yang2020.com/meet-andrew/

앤드류 양은 1975년 생 현재 만 44세로 2020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 민주당 후보로 경선에 참여한 유일한 동양계 대선 후보이다. 그는 아내 에블린 양 (Evelyn Yang)과 사이에 아들 두 명을 두고 있다.

앤드류 양의 부모는 모두 대만 출신 미국인으로 이들은 UC 버클리대학에서 공부하다가 만나서 결혼하게 되었다. 앤드류의 아버지는 물리학 박사학위를 딴 후 GE와 IBM에서 근무했으며 69개의 특허를 취득했다. 앤드류의 어머니는 지역 대학의 IT 시스템 관리자로 일하다가 후에 아티스트로 변신했다. 앤드류의 형은 심리학 교수가 되었다.

앤드류는 뉴햄프셔 주에 있는 기숙형 사립 고등학교인 엑시터를 졸업했다. 브라운 대학으로 진학해서는 경제와 정치를 전공했으며 콜럼비아대학에서 법학 전공을 하였다. 졸업 후 5개월 동안 기업 변호인으로 근무하다가 실망하고 자신의 회사를 설립해 운영하다가 실패했다. 그 후엔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 회사를 하였고, 30대에 들어서서는 전국을 무대로 교육업 회사를 운영하여 이를 미국 동종업계 1위 기업으로 키웠다.

이 즈음해서 에블린을 만나 결혼했고 앤드류는 자신의 재산의 일부를 갖고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국 중부 지역에서 직장 창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기로 했다. 벤처 포 아메리카 (Venture For America) 는 이렇게 해서 시작을 하였고 볼티모어, 디트로이트, 피츠버그, 클리블랜드 등 지역에서 사업가들이 직업창출을 하는 것을 도왔다.

첫 해에는 VFA는 40 명의 펠로우를 훈련시켰고, 2017년에는 500 명 이상의 펠로우와 졸업생들이 수십 개의 회사를 만들고 전국적으로 2500 개 이상의 직업을 창출하였다. 이로 인해 오바마 백악관으로부터 상도 몇 개 받았고 2012년에는 챔피온 오브 체인지, 2015년에는 글로벌 기업가들을 위한 대통령 특사로 임명 받았다.

VFA를 운영하는 기간 동안 앤드류는 새로운 세대를 훈련시켜 필요한 곳에 필요한 직업을 만듦으로써 소득불균형, 빈곤, 실직, 절망의 악순환을 멈출 수 있다고 믿고 이 일에 매달려 왔다. VFA는 실제로 이런 면에서 좋은 결과를 내었다. 하지만 이 일을 하던 도중에 앤드류는 이런 수준의 직업창출은 자동화로 인한 직업소멸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런 때는 이미 지나갔다. 지금은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더 큰 안목으로 바라보고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File Upload

Please upload one of the following file formats: jpg, png, jpeg

by yang2020
08/31/19 @06:42 pm
1535
1
0
새글쓰기
목록
수정
지우기

댓글 0 댓글쓰기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변경

취소

게시판 이용안내

게시판 용도와 맞지 않는 비방, 욕설이 포함된 글은 저희 사이트의 운영 방침에 따라 작성자의 의견없이 삭제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