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dvanced Placement) Exams은 왜 중요한가
5월은 가정의 달이자 AP 시험이 있는 달이라 고등학생에게는 가장 바쁜 시기이기도 하다.
대학과목 선이수제(Advanced Placement, 이하 AP)는 고등학생들에게 대학 과목(주로 1학년 교양과목 수준)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대학이수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이다.
칼리지 보드(College Board)의 AP는 미국 대학 학점을 선취할 수 있는 고급 교육과정 및 해당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출제되는 표준화 시험으로 5월에 치러지는 시험 결과를 통해 대학에서 학점을 인정받는다.
칼리지 보드 AP의 각 과목은 칼리지 보드에게 공인받은 교육과정을 준수하며 진행되는 AP 수업과 해당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출제되는 AP 시험으로 구성된다. AP 수업은 칼리지 보드에게 인증받은 각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며, AP 시험은 매년 5월에 AP 수업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들 혹은 대체 기관(한미교육위원단 등)에서 치러진다.
일반적으로 주립대학교는 3점 이상, 랭킹이 높은 학교에서는 4점 이상을 받아야 학점을 인정해 주지만 MIT나 하버드와 같은 최상급 대학교에서는 AP 5점 혹은 아예 학점을 인정해 주지 않는다.
AP의 중요성은 AP 점수가 대입 사정과정에서 학생의 실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각 고등학교의 성적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SAT 시험 자체가 학생의 실력을 평가하기에는 좀 부족한 부분이 있는 표준시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가운데 AP 시험은 각 과목별로 치러지기 때문에 각 학과목에 대한 학생의 실력을 가장 잘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로 여겨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AP 클래스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고 시험에서도 3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아니다. 사실 AP 클래스는 그 학교의 수준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AP 클래스에서 A를 받았다고 시험에서 5점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5월에 있는 AP 시험에 최선의 성적을 받는 것이 대학입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