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주 한인 공인회계사협회, 제1회 세금 정보 세미나 성황리에 개최…..OBBBA 세제 변화 총정리
워싱턴주 한인 공인회계사협회(회장 정세계 CPA, 이하 WSKCPA)가 8월 27일 벨뷰시청에서 열린 ‘제1회 세금 정보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협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4일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해 발효된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ne Big Beautiful Bill Act·OBBBA)’을 중심으로 달라지는 세제 개편 내용을 심도 있게 다뤘다.
WSKCPA의 정세계 회장은 “지난 1995년 설립되었으며, 약 20명의 회원이 활동하며 정기 세미나와 전미주 회계사 학술대회 등을 개최해 왔다”라고 밝히며 “올해 첫 세금정보세미나를 통해 동포에게 최신 세제 변화와 절세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는 현장 진행과 함께 광역시애틀한인회(회장 김원준·이사장 나은숙)가 유튜브로 생중계하는 새로운 방식을 선보였으며, 행사장에는 한인 금융·부동산·보험 업계 관계자와 교민 1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룬 가운데 온라인으로도 200여 명이 접속해 실시간 질의·토론과 참여가 이어지는 등 세제 개편에 대한 교민사회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세미나에는 강연자로 김성훈, 손소라, 나은숙, 정세계, 김윤중 회계사가 나섰다. 첫 강연자로 나선 김성훈 회계사는 ‘OBBBA 개요와 의미’를 발표하며, “원래 2026년부터 대대적인 세제 변화가 예고됐지만, 지난 7월 발효된 OBBBA로 인해 2017년 세법개혁법(TCJA)의 핵심 조항 상당수가 그대로 이어지거나 일정 기간 연장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에 따라 전반적인 개편 폭이 예상보다 줄어들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개인소득세 최고세율(37%)이 영구화되고, 개인공제는 완전히 폐지된 반면, 2025년부터 부부 기준 표준공제액이 3만1,500달러로 확대되는 주요 내용을 짚었다. 아울러 “갬블 소득을 포함한 모든 소득은 반드시 전문가를 통해 신고해야 하며, 온라인 정보만을 근거로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손소라 회계사는 “2025년부터 자녀 1인당 세액공제가 2,200달러로 늘어나며 부모와 자녀 모두 소셜번호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25~2028년 출생 아동에게 정부가 자동으로 1,000달러를 불입하는 ‘트럼프 어카운트’ 신설, 해외 송금 시 현금에만 1% 과세, 머니오더·프리페이드 카드 송금 과세 등을 구체적으로 짚었다. 아울러 갬블링 손실은 실제 손실액의 90%까지만 공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나은숙 회계사는 시니어와 근로소득자들을 위한 한시적 공제 혜택을 소개했다. 나 회계사는 “2025~2028년 사이 시니어 추가공제가 개인 6,000달러, 부부 1만 2,000달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정세계 회장은 상속세·증여세·양도소득세 변화를 중점적으로 다뤘는데, 정 회계사에 따르면 연방 상속·증여세 면제 한도는 OBBBA 시행으로 1,500만 달러로 영구화됐다. 워싱턴주의 경우 상속세 공제 한도가 300만 달러로 상향됐지만, 900만 달러 이상 상속분의 최고세율은 35%까지 올라 주의가 필요하다. 양도소득세는 연간 100만 달러 초과분에 대해 9.9% 세율이 적용되며, 부동산·은퇴계좌·일부 사업체 자산은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마지막으로 김윤중 회계사는 OBBBA의 경제적 의미와 절세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OBBBA는 향후 10년간 약 3.4조 달러 규모의 세제 혜택을 담고 있으며, 경기부양 성격이 강했던 세금 삭감 및 고용법인 TCJA와 달리 재정적자 속 감세 유지라는 정치적 성격이 짙다”고 분석했다. 또한 중산층에는 표준공제·자녀세액공제·은퇴계좌 활용을, 자영업자에게는 장비 투자 시기 조절과 보너스 디프리시에이션 전략을, 고소득층에게는 자산 이전·자선 기부금 공제 활용을 권했다.
강연이 끝난 뒤, 이동은 회계사의 사회로 Q&A 시간이 마련 되었으며, 김덕중.김홍중ㆍ김호순ㆍ황바로ㆍ문범준ㆍ안상목ㆍ 임학수 회계사가 패널로 참여했다. 이날 질의응답 시간은 단순한 답변을 넘어, 세무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실제 사례와 유용한 팁이 공유되면서 참석자들의 이해를 돕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었으나, 원활하게 접속 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녹화 영상은 현재 광역시애틀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WSKCPA 측은 “댓글을 통해 질문을 남기면 강연에 참여한 회계사들이 직접 답변을 달아줄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