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지네스 게 개체수 급감… 워싱턴주 어업 위기 직면

최근 몇 년간 던지네스 게(Dungeness crab)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며 워싱턴주와 인근 지역의 어업 산업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워싱턴주 어류 및 야생 동물 관리국에 따르면, 퓨젯 사운드 남부에서 던지네스 게의 수확량이 급감했다. 2012년 214,404파운드였던 수확량은 2017년에는 8,679파운드로 대폭 줄어들었다. 이는 15년 동안의 데이터를 반영한 결과로, 어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퓨젯 사운드 복원 재단의 앨리 갈리오토(Ally Galiotto)는 “개체수 급감의 원인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아직 찾지 못했다. 어업과 공동 관리 단체들에게 큰 어려움이 되고 있다”라며 “이후 태평양 북서부 게 연구 그룹(PCRG)이 설립된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자들은 던지네스 게 유충을 포획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연구자들은 등불 덫을 이용해 유충을 잡고 있으며, 이 덫은 투명한 버킷에 LED 등불을 장착해 유충을 유인하는 방식이다. 원뿔 모양의 구조물이 더 큰 생물이 덫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포획된 유충은 분석 후 다시 바다로 방류된다.
이번 연구는 PCRG가 주도하는 더 넓은 연구의 일환으로, 2018년에 설립된 이 그룹은 태평양 북서부의 던지네스 게 개체수를 연구하고 있으며, 80개 이상의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연구 네트워크는 워싱턴주 토클랜드(Tokeland)에서 북부 브리티시 컬럼비아까지 총 68개의 수집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던지네스 게 보존을 위한 중요한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던지네스 게는 태평양 북서부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생물종으로, 성체일 때 해저를 청소하는 역할을 하며, 유충일 때는 다양한 바다 생물들에게 중요한 먹이 자원으로 기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