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1일은 세계 비건의 날(World Vegan Day)
11월 1일은 세계 비건의 날로 1994년 비건 소사이어티의 루이즈 월리스가 제정했다. 비건(Vegan)이라는 용어는 도널드 왓슨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으며 Vegetarian(채식)에서 유래했으며 매년 1월1일 비건의 날과 11월 첫번째 주인 비건 주간이 되면 세계 여러곳에서 다양한 이벤트가 열린다.
비건이라는 말은 단지 야채만 섭취한다는 식품에 대한 기호적인 취향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다. 동물과 환경에까지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확장하는 인간 본연의 배려와 평화의 태도가 담겨져 있다는 의미이다.
식품 산업 분야에서도 이런 트랜드의 영향으로 비건 어묵, 피자, 라면, 버거, 대체육, 콩고기 까지 다양한 재료로 만들어진 비건 식품들이 계속 출시되고 있다. 의류 분야에서도 모피를 착용하지 말라는 캠페인가 모든 제품들에 독성이 없고 동물 성분이 사용되지 않은 인조 모피, 가죽, 삼베, 유기농 면, 대나무, 재생 폴리에스터까지 비건 의류 시장도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가지 더 눈 여겨 보아야할 비건 분야는 바로 화장품이다. 비건 화장품은 동물 실험을 하지 않았으며 동물성 성분화 위험한 화학물질도 사용하지 않는다. 색조화장, 립스틱, 아이쉐도우 및 마스카라까지 화장품에서 비건의 영역도 계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