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한국 대통령 선거 재외선거 등록… 8일 마감
재외선거 신고. 신청 홈페이지
2022년 3월 9일 실시하는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참여하기 위한 재외국민 유권자 등록이 오는 8일 마감된다.
주시애틀 총영사관 김지은 영사는 “재외선거 유권자 등록을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현재까지 유권자 등록을 하지 못한 한국 국적자분께서는 온라인 신청(www.ova.nec.go.kr)을 하면된다.”라고 안내했다.
국내 선거와 달라서 투표를 하려면 반드시 유권자 등록이 필요하고, 등록 시에는 반드시 유효한 여권번호가 있어야 가능하므로 18세 이상 (2004. 3. 10. 이전 출생자)의 대한민국 국민은 소지한 여권의 유효 기간 만료 등을 미리 확인해야 한다.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관광객, 유학생, 주재원 등은 국외 부재자신고를, 주민등록이 말소된 사람 또는 처음부터 주민등록이 없었던 사람 즉, 영주권자 등은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주의할 점은 작년에 실시된 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신고․신청을 하였더라도 국외부재자는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다시 신고를 하여야 하고, 재외선거인의 경우는 다시 등록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권번호․주소․이메일 등이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재외선거 등록은 재외선거 홈페이지 (http://ova.nec.go.kr) 이용, 이메일 (ovseattle@mofa.go.kr)로 신청 혹은 주 시애틀 총영사관을 직접 방문하거나 순회영사 장소에서 직접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