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회 하계 올림픽 경기 대회 (2020 Summer Olympics)

2021년 7월23일부터 8월3일까지

이 대회는 원래 2020년 7월 24일부터 8월 9일까지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2020년에 일어난 코로나19 범유행의 여파에 따라 개최 시기를 1년 미뤄서 개최된다. 그러나 대회의 공식 명칭은 변경하지 않고 사용된다. 하계 올림픽의 개최 시기가 1년 연기되는 것은 근대 올림픽 124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번 도쿄 올림픽은 지난 2013년 9월 7일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제125차 IOC 총회에서 2020년 하계 올림픽의 개최지가 도쿄로 결정되었다. 일본은 1964년 도쿄 하계 올림픽이 열린 지 56년 만에 두 번째로 하계 올림픽을 유치하는 국가가 되었으며,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하계 올림픽을 2회 유치한 도시가 되었다.

이번 하계 올림픽에서는 3인제 농구, 프리스타일 BMX, 기타 혼성 종목을 비롯해 여러 종목이 신설 추가된다. 또한 가라테, 스포츠 클라이밍, 서핑, 스케이트보드 등의 스포츠도 이번 대회에서 사상 처음으로 올림픽 종목에 추가된다. 여기에 2008년 하계 올림픽 이후 올림픽 종목에서 빠졌던 야구와 소프트볼도 올림픽 종목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번 하계 올림픽은 총 33개 종목이 펼쳐지며 패럴림픽은 22개 경기가 치러진다.

올림픽 경기장은 헤레티지존과 도시의 미래를 상징하는 도쿄 베이 존 등 2개 존으로 구성되어 각종 경기장과 선수촌이 위치한다. 개회식 및 폐회식이 열리는 올림픽 스타디움은 육상 및 축구 경기가 개최되는데 지난 1964년 도쿄 올림픽의 메인 스타디움이었고 이번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대대적인 보수 공사를 진행했으며 약 6만 8천 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번 하계 올림픽은 역대 그 어떤 올림픽보다 염려와 걱정이 앞서고 있다. 코로나-19 팬더믹으로 1년 연기된 이후에 이번 대회는 최근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참가하는 선수와 관련자 모두 불안한 마음이다. 이번 올림피 개최는 일본 정부의 주도로 끝까지 밀어부치기 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 내에서도 국민과 일부 기업마저 올림픽 취소 또는 재연기에 대한 목소리가 높았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대회 기간 중 선수들을 대상으로 매일 코로난-19 검사를 진행하고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선수나 지도자의 경우에는 국외로 추방하겠다며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약속했다. 그러나 1만 명이 넘는 인원이 선수촌과 경기장을 이용해야 한다는 특성상 방역 준수가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염려가 많다.

미국 스포츠 데이터 회사 그레이스 노트에 따르면 이번 하계 올림픽에서 한국은 종합 순위 10위 정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했다. 도핑 샘플을 조작하고 결과를 숨기는 등 조직적인 도핑 스캔들을 주도한 러시아는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에 이어 이번 하계 올림픽에서도 국기와 국가를 사용할 수 없으며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의 약어인 ROC 소속으로 올림픽 무대에 서게 된다.

제32회 하계 올림픽 경기 대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웹문서https://gtimg.tokyo2020.org/image/upload/production/gxs109qrzvvuqcbrd8jg.pdf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