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자가 대학, 2021 NCAA 남자농구 디비전 1 토너먼트 결승전 진출

‘3월의 광란’이라고 일컫는 미국 대학 남자 농구 (NACC)에서 워싱턴주 농구 명문 곤자가 대학이 극적으로 결승에 진출했다.

4일 인디애나 폴리스에서 열린 2021 NCAA 남자농구 디비전 1 토너먼트 준결승에서 UCLA를 93-90으로 꺾었다. 곤자가 대는 31전 전승으로 결승에 올랐다.

곤자가 대학의 결승전 진출은 한 편의 드라마와 같았다. 전승으로 준결승전에 진출한 농구 명문 곤자가 대학이지만 강호 UCLA를 만나 서로 접전을 펼쳤다.

연장전에서 3.3초를 남기고 골밑슛을 내줘 81-81 동점이 됐다. 곧바로 곤자가 대 제일런 서그스가 하프 코트를 넘자마자 던진 장거리 3점 슛이 뱅크슛으로 연결되어 결국 승리를 거머 줬다.

곤자가 대는 1979년 인디애나 주립대 이후 42년 만에 무패 행진으로 결승에 오르게 됐다. 이 기세를 몰아 곤자가 대가 우승까지 차지하면 1976년 이후 인디애나 대 이후 45년 만에 무패로 토너먼트 우승에 등극하는 팀이 된다.

곤자가대와 결승전에서 맞붙게 된 팀은 베일러대이다. 양 팀 모두 지금까지 NCAA 최고 성적은 준우승으로 이번에 어느 팀이 우승하던지 첫 우승이 되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