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을 하는 치과의사라고 해서 교정의가 아니다

2015년 미국 기준으로 약 150,000 명 이상의 치과의사가 있으며, 그 중 상당수가 어떤 형태로든치아 교정과 관련한 술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 정식으로 미국 교정학회(AAO)로 부터인정 받은 교정과 의사 (Orthodontist) 는 약 14,000 명 정도로 집계됩니다. 많은 치과의사들이 교정치료를 하지만 실제로는 소수의 의사만이 제도적으로 공인된 교육을 받았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주에서 AAO 인증을 받은 과정을 거치지 않은 치과의사가 자신을 교정의라고 부르는 것은 엄격히 금지하고 불법으로 간주 하고 있습니다. 즉, 일반 치과의사가 치아 교정을 하는것을 막지는 않으나, 인증된 교정의사에게 치료받고자 하는 의료소비자의 선택이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사항은 글로벌 뉴스에 발표된 내용입니다. <기사참조:globalnews.ca/new>

치아 교정의 최정상
“미국 보드 (American Board) 인증”
미국교정협회(American Board of Orthodontics) 가 있습니다. 흔히 “미국 보드” 라고 일컫는 Board 인증을 받은 교정의는 2015 년 기준 발표로 보았을 때 1/3의 소수에 해당합니다. Board 인증은 교정학적 지식을 묻는 시험에서 부터 전문가 위원회의 대면 평가, 그리고 실제 치료한 다수의 환자에 대해 그 치료수준과 질을 평가하는 케이스 발표등 어려운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한국내에서 미국 Board 인증을 받은 교정의는 10명 안팎에 해당 할 만큼 그 권위가 큰 타이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정과 의사로서 최고의 수준에 올랐다고 자타가 공인할 수 있는 의사를 찾는 환자들을 위해 미국 보드 협회는 검색 서비스< www.americanboardortho.com>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교정의는
“미국 보드 전문의” 인가요?
교정의로 일하다 보면 환자 부모님으로 부터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게 “미국 보드 전문의” 인가 하는질문입니다. 치아 교정 분야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일반 치과 영역과 구별되는 고유의 영역이자, 특수한 교육을 통해 지식 및 기술 연마를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환자 대부분이 평생 한번의 치아 교정을 통해 아름다운 안모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게 되므로, 자신의 교정의사가 어떤 교육과 기준을 갖고 치료에 임하는지를 아는것은 중요합니다. 내가 방문하는 교정의는 어떤 교정의사인지, 치아를 맡기기 전에 한번 쯤 확인 해 보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