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요즘들어
많은 분들이 외모적인 불만을 표현하시는 돌출입.
특히 한국인을 비롯한 아시안의 경우 선천적으로 치아의 경사도가 높아 입술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돌출입의 경우 사실 장기적으로 치아의 건강에도 이롭지 않습니다.
교정적으로 치아를 후방으로 이동시켜 돌출입을 해소 시키면 심미적인 안모 프로파일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치아의 배열 상태에 따라서 발치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사실 많은 분들이 발치 없이 무리하게 치료 선택을 후회하며 다시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이전 심한 총생(Crowding)에서는 발치를 해야만 하는가? 참조 바랍니다. )

예를 하나의 증례를 통해 보도록 하죠.


[타의원 자료치료전]

[타의원 자료치료후]

환자는 5년전 어렸을 다른 교정선생님께 교정 치료를 하였으나, 돌출입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걱정으로 인해 저를 찾아왔습니다.
사진은 처음 시작할 당시의 모습이고, 두번째 사진은 치료가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비록 심각한 부정교합은 다소 개선이 되었으나, 교정적 관점에서 치아는 여전히 좋은 교합을 갖지 못하고 있으며, 돌출된 윗니로 인하여 입술에 긴장이 느껴집니다.

무리한 비발치 교정으로 인해 치아가 이상적이지 못한 위치에 배열되고, 결과적으로 기존의 치아 교정에 대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갖지 못한 케이스의 경우 제가 어떻게 접근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처음 내원 하였을 때의 사진입니다.


[치료전 – Dr. Sung]

비록 치아는 똑바른듯 하지만, 턱뼈의 위치와 비교해 치아가 전방으로 과도하게 돌출되어 치아 건강에도 무리를 뿐만아니라, 심미성도 결여되어있습니다.
환자는 아래 각각 2개씩 치아를 뽑고 앞니를 뒤로 당기는 방법으로 치료하였습니다.
치료가 끝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치료 – Dr. Sung]


여기서 주목할 점은 측면 사진에서 드러나는 자연스러운 입술 라인입니다. 환자의 주요한 걱정거리였던 입술의 돌출이 완전하게 제거 모습을 있습니다.

치아 교정으로 완벽한 미인이 환자는 치료결과에 대단히 기뻐했고, 비록 두번의 교정치료가 쉽지는 않은 경험이었으나, Dr. Sung 다시 치료하기로 결정을 매우 만족스러워하였습니다.
이상적인 교합은 치아 뿐만 아니라 조화로운 얼굴과 미소로 한명의 인생을 변화시킬 있다고 믿습니다.


Dr. Sung

워싱턴 교정 치과 (http://www.happysmilewashington.com)

*** 모든 환자 사진은 본인의 동의하에 사용되는 교육용 자료이며, 허가 없이 사용하지 못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