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B 비자

오늘은 H-2B라는 non-agricultural seasonal worker 라는 비이민 비자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2B 프로그램은 일정 요건을 만족시키는 미국의 고용주가 H-2B 대상 국가의 국민을 임시/계절적 비농업 직종에 고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비자 프로그램입니다. 계절적 비농업 직종으로는 호텔 종사자, 뤼조트, 컨트리 클럽, 조경업, 건설업, 수산업, 스키나 하키 선수/코치등 계절적인 산업의 회사들이 수요가 큰 종업인들을 외국에서 데려 오는 데 유리한 비자 카테고리입니다.    

H2b 비자의 가장 큰 매력은 신청 가능한 직업군의 폭이 매우 넓다는 것입니다.  전문직은 물론 비전문직도 그 직종에서의 경력의 유무에 상관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폰서가 회사가 아닌 가정집일 수도 있습니다.  연간 6만 6천개의 비자가 발급되는데 10월에 3만 3천개가 주어지고 다시 4월에 3만 3천개가 주어집니다. 상반기에 발급된 비자 수가 채워지지 못하면 하반기로 이월됩니다. H2b 비자 신청이 승인되면 그 배우자와 자녀에게는 H4 신분이 주어져 합법적으로 미국에 체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까지 체류할 수 있게 되며 소수의 경우 3년짜리 비자 발급도 가능합니다. 지난 2,3년간 매해 15,000 씩 일시적으로 쿼터를 늘려 왔고, 이번 4월에도 20,000 쿼터가 늘었습니다. 대체적으로 10월에 오픈되는 시즌이 그 해 첫 시즌임으로 경쟁이 덜합니다.

일단 이 비자는 임시 고용인이 다수로 필요할 때 시작하시는게 좋습니다. 한두명 정도를 구하고자 시작하시기에는 비용이 큽니다. 이 비자는 이민변호사들 중 소수만 다룰 줄 압니다. 노동청에 제출하는 노동인가 서류와 임시노동 필요성을 증명하는 서류등 굉장히 까다로운 과정이 있습니다. H-2B 비자를 많이 다뤄 본 변호사는 일단 고용주 회사의 지난 자료를 검토한 후 어떤 식으로 몇 건의 노동인증을 할 것을 제시해 줍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단계들이 있습니다.

1. 우선, 미국의 고용주가 H-2B 노동자를 위하여 미 노동부에 임시 노동 인증을 신청하여 승인받아야 합니다.

2. 다음으로, 미국의 고용주가 이민국에 I-129 청원서 및 해당 부속 양식과 증거 서류들을 제출해야 합니다.

3.  I-129 청원서가 승인되면, 여러분이 미 대사관을 통해 H-2B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 구역에 있는 다수의 일터에, 같은 포지션에 10명이 필요하다고 하면, 한개의 노동인증과 한 개의 페티션으로 10명이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가 가까운 거리에 두 호텔이 있고, 두 호텔을 오가면서 일할 10명의 하우스키퍼가 필요하다면, 이것은 한개의 노동인증과 한개의 페티션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H2B 비자 해당 국가가 따로 있으며, 주로 남미나 자메이카등에서 옵니다. H2B 비자 해외고용인들을 소개하는 전문업체들이 있습니다. 주로 변호사들과 이전에 합업을 많이 해 온 전문업체를 통해 같이 일하는 것이 편합니다. 주로 3단계인 자국에서의 비자 신청일은 이런 소개업체들이 담당합니다.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김선영변호사 / isabella@vjb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