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 – 전신이 흔들리는 어지럼증

차를 타거나, 배, 비행기를 탔을 때 멀미가 일어나면 정신이 하나도 없으며 몸을 가누지 못해 눈을 감고 가만히 누워있어야 조금 낫고 멀미약을 먹으면 사라집니다.

또 신경을 과도하게 쓰거나, 너무 피곤하거나, 여성은 생리 시기 이거나, 놀이기구를 타면 어지럼증이 생기는데, 일반적으로 휴식을 취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질병이 아니면서 상황에 따라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어지럼증은 비-병리적 또는 생리적 어지럼증이라 하여 일시적이고 회복이 빨라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병적으로 나타나는 어지럼증은 잘 낫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어지럼증의 종류를 간단히 알아보면 우선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순간적으로 핑하고 도는 현기증처럼 가벼운 증세도 있습니다. 

다음은 빙글빙글 물체가 돌고 눈이 떨리거나, 눈동자만 움직여도 어지럽고 두통이 있고, 자세의 변화와 움직임에 따라 어지럼증의 변화가 생기면서 구역질이나 구토가 일어나는 ‘현훈-증상’도 있습니다. 현훈이 심해지면 가만히 있어도 어지럽습니다. 

그리고 보기에는 멀쩡한데 자신은 걸을 때 몸이 휘청거리는 느낌이 있어 술 취한 사람 같아 한쪽으로 기울어져 중심이 흔들리는 ‘균형상실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다음은 갑자기 중심을 잡을 수 없고 머리가 한쪽을 치우치는 것 같아 정신이 없으며 쓰러질 것 같고, 사물은 가만히 있는데 

자신이 흔들리는 졸도성-어지럼증도 있습니다. 

다음은 어지러우면서 몸이 이상하게 느껴지고 식은땀이 흐르며, 머릿속이 흔들거리고 시야가 구별이 안 되며 몸이 풍선처럼 

뜨는 느낌이 있는 장애성-어지럼증도 있습니다. 

또 빙빙 도는 회전 감이 있는 어지럼증이 있고, 청력이 약해지고, 귀가 울리고, 귀 안이 꽉 차는 메니에르병도 있습니다.

대부분 어지럼증은 평형기관의 문제로 생기는 것이 많은데, 이것저것 검사해도 나타나지 않아 오랫동안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K는 평소 건강하고 질병도 없는데, 어느 날 아침에 눈을 뜨니 천정이 빙글빙글 돌아가며 멀미가 나고, 눈을 옆으로 돌려 떠도 어지럽고, 화장실을 가려고 일어서려니까 중심이 잡히지 않아 옆으로 쓰러질 것 같아 엉금엉금 기어갔다고 합니다. 

그 후로 낫지 않아 생활에 불편함이 커 힘들다고 합니다.

의학적으로 알고 있는 증상 외에 개인마다 발생하는 현상은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생리작용과 습관, 성격, 취향이 각기 다르듯이 발병하는 질환도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의 마음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무한하고 넓어,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이 복잡합니다.

질환이 나타나지 않으면 신경성, 심인성이라고 말하지만, 거기에도 보이지 않는 원인이 반드시 있고, 아직도 사람의 몸과 마음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미스테리로 남아있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지럼증도 증상은 있는데, 찾지 못하는 경우의 하나입니다.

몸은 화기(火氣)가 발달하거나, 수기(水氣) 작용이 뛰어나거나, 기감(氣感)이 강하며 발달하거나, 흡기(吸氣)가 강한 사람이 있습니다. 

어지럼증에는 화기가 성(盛)하거나 쇠(衰)해서, 수기가 승하거나 너무 내려가서, 기감이 과-하거나 부족해서, 흡기가 빠르거나 느려서 발생합니다. 

만약 어지럼증이 화기(火氣) 문제로 생기면 K처럼 증상이 나타납니다. 

‘화기’를 쉽게 설명하면 인체를 순환하는 에너지이고,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보일러이고, 일을 진행하는 추진력이고, 화가 날 때 성질의 근원이고, 음식을 소화 시키는 힘이고, 대소변을 내보내는 배-출력이고, 생명력을 이끄는 원기이고, 혈액을 순환시키는 힘으로 이것에 문제가 오면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가 어지럼증입니다.

과거 모 제약회사의 광고에서 ‘당신은 잠들어도 심장은 뛰고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생각납니다.

보이지 않으나 몸의 기(氣), 혈(血), 수(水), 정(精), 신(神)은 쉬지 않고 활동하는데, 느끼지 못하고 무감각해져 있을 뿐입니다. 

단지 몸이 불편하고 아파야만 자각할 뿐입니다.

당신도 어지럼증으로 고생합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아

건강과 멀어지고 있는 당신은

어떤 체질인지 궁금하지 않습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