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는 여성 과일인가?

석류는 유난히 씨가 많아 먹을 것이 없다고 하는 과일의 하나입니다. 삶의 질이 점점 더 높아지면서 건강해지려는 욕망도 그에 따라 높아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여성들은 젊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고, 자신의 외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과감하게 성형 수술하여 아름다움을 나타내려 하며 더불어 젊음에 좋다고 하는 슈퍼음식을 찾아 먹는데 그 중의 하나가 석류입니다. 중국에서는 석류가 결혼식 의식상에 올라가는 과일이고 신혼부부에게 주는 축하선물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중국인은 석류에 씨가 많아 자식을 많이 낳으라는 다산을 의미하고 자식이 성장하여 번영을 바라는 뜻이라 합니다.

크게 주목받지 못하던 석류가 언젠가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20년 전에 석류에 여성 호르몬과 같은 천연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다고 발표하자, 그 후로 관심을 갖게 되고 근래에 와서는 자칭 여성 과일이라고 불리며 천연 여성 호르몬 외에 나트륨, 칼슘, , 마그네슘, 아연, 망간, 철과 같은 무기질이 있고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12, 비타민 C. 비타민 D가 들어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주목받았고 지금도 많은 여성이 찾고 있으며 특히 갱년기 전후에 있는 여성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식품 영양학자들이 석류 성분을 조사하여 여러 종류의 무기질과 비타민이 있고 천연 호르몬이 있어 여성의 건강에 좋다고 말하지만, 석류가 지닌 특성, 즉 성질은 알지 못하여 석류가 몸이 찬 사람에 좋은 것인지, 열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것인지, 어떤 체질에 이롭고 해로운지를 모릅니다.

예를 들어 OO음식은 위에 좋다. OO음식은 간에 좋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먹은 음식이 인체에 어느 부위에 작용하는 것을 귀경이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석류도 귀경이 있어 대장(大腸)과 신장(腎臟)으로 들어가 작용합니다. 석류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떫으며 신맛이 납니다. 신맛의 성질은 간과 신장에 영향을 주어 활동하여, 간으로 들어간 석류 성질은 간의 기운을 도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담즙을 활성화하여 음식물의 해독을 도와주고, 위 긴장을 풀어 소화력을 돕고, 자궁을 따뜻하게 긴장을 풀어 생리현상에 영향을 주고, 신장으로 들어가 기능을 활성화하여 노폐물 제거작용에 도움을 주고, 찬 기운을 몰아내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소변을 이롭게 합니다.

떫은맛은 대장으로 들어가 불필요한 수분을 제거하고 장을 따뜻하게 하여 설사와 같은 장 질환을 예방하고, 여성의 대하(질 분비물)를 예방하고 여성 생식기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석류피에는 독이 있어 어지럼증, 시야가 흐리게 되고, 체력이 허해져 무기력해지고, 다리에 힘이 빠지고, 피부에 개미가 기어 다니는 듯한 감각이 생기고, 두통, 구토와 같은 증상이 생긴다고 고 의학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석류를 먹거나 석류즙을 마시고 좋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생리량이 많아지거나, 하혈이 생기고, 피부가려움증, 얼굴에 열이 오르는 증상(상열)이 등이 있어 중단한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석류는 성질이 따뜻하고 대장과 신장으로 들어간다고 하였는데, 석류를 먹고 문제가 생기는 사람들을 보면 앞에 말한 반대 체질에서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열이 있는 사람이 석류 먹는 경우는 얼굴이 벌겋게 달아오르며 가려움증과 여드름이 생기고, 체질적으로 대장의 기능이 강한 사람은 변비와 두통, 헛배 부르고 가스차며 소화 장애를 경험하고, 신장과 방광이 약한 양 체질의 사람에게 하혈, 하지무력증, 다리 쥐가 나고 저린 증상, 짜증이 나타나는 부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천연 여성 호르몬이 들어있는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고 하는 것은 사실이고 영양분도 중요하지만, 자궁근종과 같은 여성 질환이 있으면 피해야 하고 언론매체의 글과 광고를 맹신하여 무조건 먹으면 안 됩니다. 석류가 지닌 성질(性質)은 양의 기운을 가져 음 중의 음체질에만 효과가 있고, 여성이 손발이 차고 추위를 탄다고 모두 음체질이 아니며 내 체질을 정확히 알고 먹어야 확실한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도 석류가 여성에게 좋다고 생각합니까?

체질은 태어나면서 있고 변하지 않은데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고 체질을 믿지 않습니다.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이는데 당신은 어떤 체질입니까?

사상(8)체질 한약방 253-536-5441